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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우외환에 놓친 신성장동력 마련 '골든타임' [성장정체 롯데그룹 진단]①경영분쟁·사드 사태, 잃어버린 3년…식어버린 '유통·식품' 성장엔진

안영훈 기자공개 2018-08-29 09:30:00

[편집자주]

롯데그룹은 지난 3년간 경영권 분쟁과 사드 보복조치 등 안팎으로 소란스러운 시기를 보냈다. 이로 인해 그룹의 기반이자 주력사업인 유통·식품·호텔 부문의 성장은 제자리걸음을 벗어나지 못했다. 더벨은 정체기에 있는 롯데그룹의 현주소와 주력 계열사들이 그리는 청사진, 내우외환 극복전략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기사는 2018년 08월 22일 07: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재계 5위 롯데그룹의 성장기반이 무너져내리고 있다. 지난 50여년간 가파른 성장을 이끌어 온 유통과 식품 부문에 불어닥친 한파는 성장 정체를 넘어 최근에는 역성장 기조까지 보이고 있다.

롯데그룹은 지난 5월 말 기준으로 107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다. 총 자산 116조원으로 재계 5위에 서 있는 롯데그룹은 유통, 호텔, 식품, 화학 등 4개 주력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롯데그룹의 성장은 가팔랐다. 2009년 489조원에 불과했던 자산총액은 매년 급격히 증가해 2016년에는 100조원의 벽을 넘어섰고, 2년이 흐른 현재는 120조원 돌파를 앞두고 있다. 2010년부터 현재까지 연 평균 자산총액 성장률이 15.3%에 달할 정도다.

롯데
*자료 -화학(롯데케미칼 연결실적)·금융(롯데카드 연결실적, 롯데손보 개별실적) 반영

하지만 이러한 외형 확장에서 내부의 희비는 엇갈리고 있다. 롯데그룹의 전통적인 성장 기반인 유통과 식품의 성장세가 정체기에 돌입한 탓이다.

실제 롯데그룹의 자산총액에서 화학 부문을 대표하는 롯데케미칼과 롯데카드, 롯데손해보험 등 금융 부문의 연결기준 실적을 빼면 최근 2년간 자산총액은 오히려 역성장하고 있다.

유통, 식품 등 전통적 주력사업의 성장 정체는 지난 2015년부터 그 전조를 보여왔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 롯데그룹 전체의 자산총액 성장세와 화학·금융 부문 실적 제외 자산총액 성장세는 큰 차이가 없다. 사업 부문 전반적으로 한쪽에 치우침없이 고르게 외형을 늘려왔다는 말과 같다.

반면 2015년 이후부터는 롯데그룹 전체의 자산총액 성장세와 화학·금융 부문 실적 제외 자산 총액 성장세와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난다. 2015~2016년의 경우 둘의 차이는 2%포인트의 격차를 드러냈다. 지난해의 경우 롯데그룹 전체 자산총액은 전년 대비 7% 증가했지만 여기서 화학·금융 부문 실적을 빼면 전년 대비 자산 총액 증가율은 마이너스(-) 2%를 기록했다.

올해도 상황은 마찬가지로, 지난 5월 말 기준 화학·금융 부문 실적을 제외한 롯데그룹의 전년 대비 자산 총액 증가율은 마이너스(-) 1%다.

결국 롯데그룹의 총 자산이 2015년부터 지난 5월까지 우상향 곡선을 그릴 수 있었던 것은 화학·금융 부문의 실적 덕이었다. 특히 화학 부문의 성장세의 힘이 컸다. 롯데케미칼로 대변되는 롯데그룹 화학 부문의 경우 2017년 전년 동기 대비 자산 총액 증가율은 44%에 달할 정도다.

롯데그룹의 유통·식품 사업의 침체는 국내 경기와 인구 증가세 감소라는 산업 특성에 기인하지만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성장의 정점을 지난 상황에서 마주한 내우외환은 신성장을 이끌 계기 발굴의 기회를 한 박자 늦춰버렸다.

2015년 불거진 형제의 난은 롯데그룹의 총력을 차세대 성장엔진 발굴이 아닌 경영권 방어에 집중하도록 만들었다. 반일 감정까지 섞인 상황에서 터진 국정농단 사태 연루는 그룹 총수의 부재로 이어졌다.

롯데그룹 성장 정체에 쐐기점을 박은 것은 2017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다. 정권의 강압 속에 이뤄진 롯데의 사드 배치 부지 제공은 롯데그룹이 차세대 성장을 위해 공을 들여 온 중국시장에서의 모든 사업을 한순간에 종결시키기에 충분했다.

황금알을 낳는 면세사업이 무너진 것도 이때다.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로 두자릿대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던 면세사업은 사드 사태 이후 영업이익률이 5%에도 미치지 못했고, 그 여파는 호텔사업에도 고스란히 이어졌다.

결국 롯데그룹은 성장 정체기에 접어든 유통·식품 사업 돌파구를 마련해야 할 시기에 내우외환이 겹치면서 성장 정체기를 걸어야 하는 처지가 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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