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개인상품부 편제 두고 줄다리기 개인고객부, 추천상품 선정 역할 "WM사업본부로 이동해야 VS 시기상조"
서정은 기자공개 2018-11-26 14:14:09
이 기사는 2018년 11월 22일 15시1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IBK기업은행이 개인상품부의 거취를 두고 고민에 빠졌다. 영업점에 제공하는 금융상품을 기획, 선정하는 개인상품부를 WM사업본부 산하로 움직여 자산관리 사업을 키워가야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어서다. 하지만 WM사업본부가 담당하는 복합점포 및 PB센터가 많지 않은 만큼 개인상품부의 역할을 떠안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팽팽하다.2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IBK기업은행 내에서는 개인상품부를 WM사업본부 소속으로 편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솔솔 나오고 있다. 조만간 각 유관 부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개인상품부는 2017년 초 리테일뱅킹 강화를 위해 개인고객그룹 안에 신설됐다. 과거 예금은 개인고객그룹에서, 펀드는 마케팅그룹에서 담당하는 등 상품 관련 부서가 분산돼있었는데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을 위해 한 곳으로 합친 것이다. 개인상품부는 예금, 수익증권, 방카슈랑스 등 개인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금융상품을 발굴, 기획하는 역할을 한다. 영업점에 어떤 상품을 전략적으로 추천할지 등도 이 곳에서 주로 결정한다.
그동안 IBK기업은행 내에서는 개인상품부를 WM사업을 담당하는 WM사업부 쪽으로 일원화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왕왕 나왔다. WM사업부에서는 고액자산가들을 타깃으로 한 사모펀드 상품 제공 뿐 아니라 PB·WM센터를 관리, 지원하는 역할을 해왔다. PB·WM센터에서도 공모펀드 판매가 이뤄지고 있지만 정작 추천 상품을 고를 수 있는 권한이 없어 WM사업부의 역할이 제한적이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당시만해도 WM사업부가 부서 체제로 있던 탓에 개인상품부를 흡수하기 어렵다고 봤다. 그러다 올 초 WM사업부가 WM사업본부로 승격되는 등 조직이 커지자 관련 논의가 다시 나오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이번 인사에 이같은 부분이 반영될지는 미지수다. IBK기업은행이 국내에 보유하고 있는 지점은 지난 6월말 기준 총 573개다. 하지만 WM사업부가 관리하고 있는 복합점포(WM센터)는 지난달 말 기준 18개에 불과하다. 전체 영업점 상품을 관할하는 개인상품부를 WM사업본부 산하로 넣는 것이 시기상조라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내년 초 인사이동에 따라 조직개편 여부가 확정될 예정"이라며 "부서의 이동에 대해서는 현재 정해진 바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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