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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계열간 매출도 '흔들' 아모레G, 상품·용역거래액 전년 동기比 11% ↓

노아름 기자공개 2018-12-03 13:31:00

이 기사는 2018년 11월 29일 15:1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이 계열사로부터 거둬들인 상품·용역 매출이 뒷걸음질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이 화장품시장 경쟁력 회복에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주력 계열사의 실적이 흔들린 영향이 지주회사에도 고스란히 반영됐다는 평가다.

29일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올 3분기 ㈜아모레퍼시픽그룹(아모레G)은 경영자문 서비스, 상표권 사용료, 부동산 임대료 등을 명목으로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로 등 2곳의 계열사로부터 총 52억5500만원을 거둬들였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이 계열사 중 가장 많은 상품·용역거래를 수행한 곳은 ㈜아모레퍼시픽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상표권 사용료와 부동산 임대료 등을 포괄해 총 48억6400만원을 ㈜아모레퍼시픽그룹에 지급했다. 같은 기간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이니스프리로부터 전략, 감사 등 경영자문을 통해 3억9100만원을 거둬들였다.

지주사는 계열사의 효율적 자산 관리와 사업범위 조정 등을 통해 그룹사 전체의 경영효율성을 도모한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지주회사인 ㈜아모레퍼시픽그룹 또한 상표권을 포함한 무형재산 임대업, 경영자문 등 사무지원 서비스업 등을 주업으로 영위해왔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지주회사가 올 3분기 계열사로부터 상품·용역거래를 통해 거둬들인 금액은 전년 동기에 비해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3분기 ㈜아모레퍼시픽그룹의 계열사 상품·용역거래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1.6% 감소한 52억5500만원이다.

국내외 화장품시장 경쟁력 저하에 따라 ㈜아모레퍼시픽과 ㈜이니스프리 역시 영업에 타격을 피하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주력 계열사가 휘청이며 이들을 통해 상품·용역거래를 이어온 ㈜아모레퍼시픽그룹 역시 해당 사업분야에 대한 매출 하락으로 이어졌다는 진단이다.

실제로 올 3분기 거래 내역으로는 경영자문 서비스와 상표권 등 무형재산 임대가 주를 이뤘다. 전년 동기에 비해 수익구조가 큰 폭으로 변하지 않아 ㈜아모레퍼시픽그룹 매출에 영향을 미칠만한 사업적 변동이 없었다는 의미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분기별 필요성에 따라 계열사별 상품 등의 거래에 탄력적으로 대응했다. 예컨대 올 1분기에는 10곳의 계열사로부터 상품·용역거래로 294억9700만원을, 2분기에는 ㈜아모레퍼시픽과 ㈜이니스프리 두 곳에서만 52억700만원을 각각 거둬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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