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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지주, 화려한 회사채 데뷔…전략의 승리 [Deal story]자회사 감리·신용도 향방 등 기반 세일즈 총력…수요예측 일정 변경 '강수' 등 주효

김시목 기자공개 2018-12-04 09:52:17

이 기사는 2018년 11월 30일 13:1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기대치를 백분 충족한 결과였다. 지주사 전환 후 처음 회사채 시장을 찾은 현대중공업지주가 데뷔전을 화려하게 장식했다. 특히 열위한 'A-' 신용등급, 연말 기관투자자의 얇아진 북 등의 여건에도 촘촘한 공모 전략이 주효하면서 시장 유동성을 대거 흡수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회사채 흥행을 위해 자회사 감리, 신용도 변화 등을 마케팅 포인트로 내세웠다. 호재인 동시에 불확실성을 내재한 변수였지만 승부수는 주효했다. 실제 자회사 감리가 끝난 이달 28일 이후 기관들의 '사자' 열기가 배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지난 29일 2000억원 공모채 수요예측에서 총 7000억원의 청약금을 끌어모았다. 2년물(유효 수요 2500억원)보다 상대적으로 장기물인 3년물(4500억원) 트랜치에서 수요가 폭발했다. 당초 목표 수준(7000억~8000억원)을 충분히 달성했다.

당초 현대중공업지주는 3분기까지만 해도 올해 회사채 발행 계획이 없었다. 연말 임박한 조단위 차입금은 자회사 현대오일뱅크 IPO를 통해 상환하는 등의 밑그림을 그렸다. 하지만 자회사 IPO가 감리 장기화로 내년 초로 넘어가면서 부랴부랴 시장을 찾게 됐다.

예정에 없던 조달이었던 만큼 준비 초반만 해도 불안감이 컸다. 사실 미매각 가능성은 아무도 생각하지 않았지만 지주사로서 챙겨야 하는 자존심을 고려하면 흥행 극대화에 대한 부담감은 상당했다. 앞선 자회사들을 넘는 수요를 확보해야 한다는 압박이었다.

다행히 그동안 밀어붙인 세일즈 포인트들이 현실화하면서 기대감이 확산됐다. 먼저 한국기업평가가 현대중공업지주 및 자회사의 회사채 신용등급 전망(아웃룩)을 일제히 '긍정적'으로 조정했다. 신용등급 상향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회사채 흥행 여력은 높아졌다.

특히 현대오일뱅크에 대한 감리 종결은 기관들의 결단에 방점을 찍었다. 현대중공업지주의 재무개선은 물론 신용도 향방에 결정적 키를 쥔 자회사 IPO에 청신호였기 때문. 현대중공업지주가 세일즈에 주력했던 부분도 바로 감리 종결과 신용도 상승 두 가지였다.

실제 현대중공업지주 회사채 청약에 참여한 기관 중 상당 수요가 28일 감리 종결에 기반해 청약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수요예측을 이달 27일에서 29일로 연기하면서까지 회사채 흥행에 만전을 기했던 지주 입장에선 최상의 결과물을 만들어낸 것이다.

시장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지주의 신용도나 연말 수급 등 여건이 좋다고는 할 수 없었지만 신용도 개선에 방점을 찍은 기관 세일즈 등 발행사와 주관사의 전략이 상당히 빛을 봤다'며 "특히 AA급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보험사 등 수요도 일부 참여했다"고 말했다.

이번 현대중공업지주 회사채 주관사는 NH투자증권, KB증권, 하나금융투자가 공동으로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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