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현대차, 이원희 사장 직접 나섰다 '정의선 시대' 개막과 함께 시작된 소통 행보…27일 기관투자자 대상 IR 주최
이광호 기자공개 2019-02-28 10:08:07
이 기사는 2019년 02월 27일 18:2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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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에 참석했다. 행사 30분 전에 도착해 직원들의 안내를 받고 행사장으로 입장했다. 이 사장은 지배구조 개편 등 현대차 주요 현안에 대한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이번 행사는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마련됐다. 1시간30분여 동안 현대차의 중장기 사업계획 및 방향성, 실적 전망, 경영 전략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현대차가 주제 발표하고 참석자들과 질의응답 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최근 실적 악화와 주가 하락 등 경색된 국면을 환기하기 위해 시장 관계자들과 머리를 맞댄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현대차는 연구·개발(R&D)과 미래기술 분야에 앞으로 5년 간 45조3000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2022년까지 자동차 부문에서 영업이익률 7%, 자기자본이익률(ROE) 9%를 달성한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현대차가 수익성 목표를 구체적으로 밝힌 것은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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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날 현대차그룹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대표이사에 취임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핵심 계열사인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이사회를 전면 개혁했다. 배당 확대 등 시장과의 소통 강화도 약속했다. 이를 통해 그룹 의사결정권을 '정의선 체제'로 구축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이 '정의선 체제' 구축을 본격화한 가운데 이 사장을 시장 전면에 내세운 것이다. 이 사장 재선임안이 내달 주주총회 안건으로 올라간 만큼 정의선 체제 하에서 이 사장의 존재감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때문에 향후 이 사장의 행보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이 사장은 1984년 현대차에 입사해 줄곧 재무분야에서 일했다. 재정팀장, 국제금융팀장, 미국법인 재경담당 상무를 거쳐 현대차 재경본부장을 맡았다. 부사장으로 승진한 뒤 3년 만에 사장으로 고속승진했다.
현대차 북미판매법인과 현대차를 거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의 입지를 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룹에서는 박한우 기아차 사장과 함께 보기 드문 최고재무책임자(CFO) 출신 최고경영자(CEO)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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