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신, '中합작법인' 51% 보유…'매출처 다변화' 카드 [지배력 변경 회계처리 점검]중국 창저우·충칭 '영업력 강화'…로컬업체 등 거래선 확대 주력
이광호 기자공개 2019-03-07 10:09:45
[편집자주]
국제회계기준은 경제적 실질을 반영하는 원칙 중심의 회계다. 경영자의 재량권을 폭넓게 허용하면서도 회사의 경제적 실질을 충실하게 반영해야 한다. 그러나 지분율과 함께 고려되는 '사실상 지배력'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은 기업들마다 판단하는 기준이 다르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지난해 지배력 변경 회계처리 논란의 핫이슈가 된 이래 기업들의 지배력 판단이 이전보다 엄격해졌다. 연결종속회사와 관계회사에 대한 기업들의 판단과 그 변화를 더벨이 확인해 봤다.
이 기사는 2019년 03월 06일 15:3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화신은 자동차의 뼈대와 몸체에 해당하는 섀시(Chassis)와 바디(Body) 부품 전문 제조업체다. 현대모비스를 주요 고객사로 모듈 부품을 납품한다. 전체 매출액 가운데 60% 이상이 현대모비스를 통해 발생한다. 그만큼 현대·기아차 의존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 사업구조다.화신 계열사는 대부분 해외법인이다.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전략에 발맞춰 해외 진출에 속도를 냈다. 2002년 인도, 2003년 중국 베이징, 2005년 미국, 2012년 브라질, 2016년 중국 창저우, 2017년 중국 충칭 공장을 세워 현지에서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화신은 5개의 종속기업과 2개의 관계기업을 두고 있다. 종속기업은 △Hwashin Automotive India P.L.(100%) △Beijing Hwashin Automobile Parts Co., Ltd.(100%) △Hwashin America Corporation(100%) △Hwashin Fabricante de Pecas Automotivas LTDA(100%) △이노빌(95.8%) 등으로 자동차부품연구사 이노빌을 외에는 자동차부품제조사들을 거느리고 있다. 화신은 이들 회사의 지분 대부분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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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기업은 △Hwashin BHAP(Cangzhou) Automotive Parts Co., Ltd. △Hwashin BHAP(Chongqing) Automotive Parts Co., Ltd. 등으로 두 곳이다. 중국 창저우와 충칭에 위치한 부품제조사다. 화신은 두 회사의 지분을 각각 51% 보유하고 있다. 그럼에도 종속기업이 아닌 관계기업으로 분류했다. 화신 측은 "소유지분율이 과반수를 초과하나 다른 주주와의 약정에 따라 지배력을 행사할 수 없어 관계기업으로 분류했다"는 입장이다.
화신은 2015년부터 창저우법인 지분 51%를 쥐고 있었다. 2016년부터는 충칭법인까지 품었다. 수년째 과반을 넘는 지분을 유지했음에도 종속기업으로 편입하지 못하고 있다. 중국 '해납천(49%)'과 합작사기 때문이다. 해납천은 중국 국유기업인 베이징기차의 부품 자회사다. 30개 부품사를 보유한 부품 지주회사기도 하다. 현대모비스와 어느 정도 닮아 있다.
2008년 설립된 해납천은 화신과 더불어 한온시스템과 서연이화와도 합작사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 부품업체뿐만 아니라 델파이, 비스테온, 존슨컨트롤즈 등 글로벌 자동차 부품사들과도 합작 계약을 맺고 있다. 화신의 합작사 두 곳은 현대차-베이징기차 합작법인인 베이징현대와 주로 거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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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부품 합작사는 매출처를 다변화할 기회를 준다. 하지만 실적이 부진한 상황이다. 현대·기아차가 2017년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중국시장에서 고전하면서 불똥이 튀었다. 사드 여파로 인해 화신 창저우·충칭 공장 가동률은 수년째 떨어졌고 자연스레 수익성이 악화됐다.
현재 화신은 중국 로컬업체 등과의 거래선 확대를 위해 본사와 현지에 관련 인력을 배치해 영업력을 강화하고 있다. 다만 섀시와 바디 부품은 자동차 메인 부품이기 때문에 다른 부품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이런 가운데 경쟁사인 서연이화는 지난해 처음으로 중국 합작사를 통해 벤츠와 거래했다. 현지 합작사를 거느린 부품사들의 거래선 확대 노력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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