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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면세점, '진흙탕' 싸움되나 롯데·신라·신세계 3강 구도…현대백화점·두타·SM·동화, 셈법 '복잡'

김선호 기자공개 2019-05-16 08:31:00

이 기사는 2019년 05월 15일 15: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정부가 서울 지역 시내면세점 추가를 결정함에 따라 면세점 업계의 혼란이 커지고 있다. 면세시장 진입장벽이 사실상 허물어져 출혈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업체 간 '진흙탕' 싸움으로 번질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난 14일 기획재정부는 전국 단위 총 6개 시내면세점을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서울 지역에만 3개 시내면세점 특허가 신규 발급될 계획이다. 2014년까지 6개에 불과했던 서울 시내면세점이 2015년 3개, 2016년 4개가 추가된 데 이어 이번 정부 결정에 의해 16개로 증폭된 형국이다. 정부의 계획대로라면 이번 대기업면세점 신규 특허에 이어 중소·중견면세점 특허도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다수의 면세점 관계자는 "올해 초 경제정책 방향대로 면세점 특허가 추가될 것으로 보였으나 이렇게까지 늘어날 지는 예상하지 못했다"며 "사업자 난립으로 인해 시장이 혼탁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 지역 시내면세점 매출 현황

서울 지역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업체는 호텔롯데의 롯데면세점이다.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롯데면세점(본점, 코엑스점, 월드타워점)은 서울 지역 면세시장의 41%, 호텔신라 신라면세점(서울점)이 22%, 신세계디에프(명동점, 강남점) 16%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빅3가 서울 지역 면세시장의 80%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면세점 매출 증가에 따라 이들의 점유율도 덩달아 상승하고 있는 중이다. HDC신라면세점의 경우 용산에 단일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나 호텔신라가 5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빅3 조차 시내면세점 추가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점포를 확대할 시 신규투자와 마케팅 비용 부담으로 실적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면세점이 여행사와 가이드에 지불하는 송객수수료가 2017년 1조957억원에서 작년 1조2767억원으로 증가하며 매년 최대치를 갱신하고 있다는 점이 이를 보여주고 있다. 면세점 점포가 추가될 시 송객수수료 부담이 가중되는 구조다.

서울에 시내면세점을 운영 중인 현대백화점면세점, 두산 두타면세점, 하나투어 SM면세점, 동화면세점은 적자가 누적되고 있어 시내면세점 증가에 따른 출혈경쟁 부담이 빅3보다 더 크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가 출혈경쟁에 못 이겨 면세사업 전면 철수라는 극단적 결정을 내린 배경도 영업을 지속할수록 누적적자가 더 커질 수밖에 없다는 판단에서다.

이외에 탑시티면세점이 신촌역사에 시내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으나 명도소송이 장기화됨에 따라 관세청이 물품 '반입 정지' 명령을 내린 상태다. 사실상 영업이 정지된 상태다.

한 업계 관계자는 "'돈 먹는 하마'로 전락한 시내면세점의 운영부담이 더 커져 면세점 특허를 반납하는 '엑소더스'가 가속화될 것"이라며 "특허를 추가해 시장 진입장벽을 완화, 경쟁을 유도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취지이나 혼란만 가중시켰다"고 말했다.

이를 고려했을 때 시내면세점 특허가 추가된다고 해도 빅3 중심의 시장 과점 현상만 두드러질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출혈경쟁에서 손실을 감내하며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곳이 현 상황에선 빅3 밖에 없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면세점 입점 브랜드 관계자는 "점포가 늘어난다 해도 '잘 되는 곳'만 잘 되기 때문에 신규 매장에 입점할 의향이 거의 없다"며 "점포 증가로 매출이 상승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 곳의 점포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시내면세점 특허를 획득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면세점은 점유율이 증가할수록 납품단가를 조정해 마진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허 획득에 실패하게 될 시 점유율을 타 사업자에게 넘기게 되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경쟁에 뛰어들 수밖에 없는 게 국내 면세산업의 구조라는 지적이다.

빅3 외의 면세사업자가 모기업의 지원 사격에 힘 입어 매장을 추가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출혈경쟁을 감안해야 되는 상황에서 임대료 부담을 덜 수 있는 사업자가 안정적으로 영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타, SM, 현대백화점면세점 등이 적자에도 불구 모기업이나 자사 소유 건물에서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 이를 보여준다. 특히 호텔신라의 경우 HDC와 HDC신라면세점 합작법인을 구성해 용산 아이파크몰 임대료 부담을 덜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면세점 업계 전문가는 "각 업체가 출혈을 감내하고 다점포 전략으로 매출을 끌어올릴 지와 현재 보유한 매장에 역량을 집중하는 효율화를 택할 지 극단의 선택 기로에 서 있다"며 "대기업 면세점 특허가 나온 만큼 유룡공룡 간 진흙탕 싸움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한편 각 면세사업자 관계자는 시내면세점 특허경쟁에 출사표를 던질 지는 정해진 바가 없으며 검토 중인 사항이라고 공통된 입장을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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