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라이프, 방카슈랑스 덕 1Q APE 21%↑ [보험경영분석] 당기순익 감소·보험계약건전성 하락에 고심
최은수 기자공개 2019-05-17 11:47:24
이 기사는 2019년 05월 15일 16:3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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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오렌지라이프의 올 1분기 말 APE는 1819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1499억원) 대비 21.4%(320억원) 증가했다. APE가 늘어난 이유는 BA채널의 약진 때문이다.
올 1분기 BA채널 APE 규모는 674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363억원) 대비 311억원(85.6%)나 늘어났다. 전속(FC)채널과 독립법인대리점(GA)채널은 각각 814억원과 331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806억원, 330억원)대비 각각 1.0%, 0.3% 느는 데 그쳤다.
전체 중 보장성 APE는 1015억원으로 전년 동기(854억원)대비 19% 성장했다. 보장성보험은 IFRS17과 K-ICS를 대비하기에 용이해 보험사들이 주력 포트폴리오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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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보장성을 비롯한 APE가 늘어난 것과 달리 올 1분기 오렌지라이프의 당기순이익은 80억4000만원으로 전년 동기(88억9000만원) 대비 9.56% 감소했다. 운용자산이익률이 전년 동기 대비 30bp 감소하면서 투자관련 손익이 전년 동기(314억) 185억원 감소한 185억원에 그쳤기 때문이다.
BA채널을 통한 저축성보험 판매 증가도 달갑지 않은 요소다. 보험업계는 다가오는 새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신 지급여력제도(K-ICS)에 대비하기 위해서 저축성보험을 주로 판매하는 BA채널의 비중을 낮추는 것이 일반적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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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렌지라이프의 올 1분기 말 지급여력(RBC)비율은 431%로 생명보험업계 중에서도 수위권이다. 그러나 IFRS17과 K-ICS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뒤부터는 저축성보험의 규모가 늘어날수록 RBC비율도 빠르게 하락한다. 또 K-ICS는 기존 100년에 한 번 닥칠 수 있는 위기에 버텨내는 보험사의 보험금지급능력을 200년에 한 번 오는 위기에 대처하는 수준으로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골자로 하기 때문에 낙관할 수만은 없다.
보유고객과 함께 계약건전성 지표로 삼는 13회차 유지율도 81.2%에서 79.4%로 전년 동기보다 1.8% 포인트 하락한 점도 문제다. 오렌지라이프의 올 1분기 보유고객 수는 121만7000명으로 전년 동기(122만9000명) 대비 9.8% 가량 감소했다. 25회차 유지율 또한 64.4%에서 62.6%으로 소폭(1.8% 포인트) 하락하면서 사실상 리브랜딩과 대주주 변경에 따른 여파에서 완전히 회복하지는 못한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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