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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타항공 M&A]제주항공, 고용부에 '부정적 입장' 표명…계약파기 '무게'김재천 부사장, 면담서 인수포기 의사 내비쳐

유수진 기자공개 2020-07-14 08:34:51

이 기사는 2020년 07월 10일 18:4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주항공이 고용노동부와의 면담에서 이스타항공 인수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항공이 정부 측에 직접적으로 인수포기 의사를 내비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다음 주 초 이스타홀딩스에 공식적으로 계약파기를 통보할 거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10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고용부와 제주항공은 이날 면담을 갖고 이스타항공 인수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는 제주항공에서 김재천 부사장이, 고용부에서는 국장급이 참석했다. 고용부는 체불임금 문제 등으로 멈춰버린 이스타항공 M&A가 다시 진행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자 직접 중재자로 나섰다.

하지만 김 부사장은 이스타항공 인수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내보인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주까지만 하더라도 인수의지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으나 이날은 입장을 바꿨다. 이스타홀딩스와 이스타항공 직원들이 해결할 수 있는 미지급금 규모가 전체의 15% 밖에 되지 않는다는 이유다.

이번 딜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김 부사장은 이스타홀딩스와 직원들이 체불임금 250억원 가량을 해결하더라도 전체 미지급금 1800억원의 15% 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며 "고용부 국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부정적인 뉘앙스로 얘기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이스타홀딩스는 보유 중인 이스타항공 지분 전량(39.6%)을 회사에 헌납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3월2일 체결한 주식매매계약서(SPA)상 매각가격 기준 410억원 가량이다. 하지만 해당 지분에는 제주항공이 지불한 계약금과 대여금 225억원에 대한 근질권이 설정돼 있어 사실상 180억원으로 추산된다. 유류비와 정비비 등 거래처 대금 해결은커녕 체불임금 250억원을 주기에도 부족한 금액이다.

이에 이스타 측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일부 임금 반납을 추진했다. 고용부 역시 지난 8일 이스타항공 경영진과 근로자들을 차례로 만나 모두가 한발씩 양보해야 M&A 성사가 가능하지 않겠냐고 설득했다. 이에 이스타항공 측은 근로자 1260명을 대상으로 임금 반납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75% 가량이 찬성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체불임금 250억원 중 이스타홀딩스의 지분 포기로 생기는 180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70억원 가량을 임직원들이 포기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였다"며 "정상 급여로 하면 약 한달치, 휴업 중이라는 점을 반영하면 두달치 가까이 되는 임금을 포기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고용부의 중재에도 제주항공이 사실상 인수포기로 마음을 굳히며 다음주 초반 공식적으로 딜을 깰 가능성이 높아졌다.

제주항공은 이미 지난 1일 이스타홀딩스에 10영업일 이내에 남아있는 모든 선행조건 해소를 요구하며 미이행시 계약 해지가 가능하다는 내용이 담긴 공문을 발송했다. 오는 15일까지 타이이스타젯 지급보증 해소, 미지급금 해결 등 선행조건이 완수되지 않으면 계약 해지를 통보하겠다는 의미다.

최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채형석 애경그룹 부회장과 만나 이스타항공 인수를 독려했으나 제주항공의 마음을 돌리지는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제주항공이 명확한 인수의지를 보일 경우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정부차원의 지원이 최대한 이뤄지도록 돕겠다는 입장도 전했다.

항공업계 일각에서는 제주항공이 정부의 지원 프로그램을 보고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이스타항공 인수시 제주항공까지 동반부실에 빠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마음을 바꾸기란 쉽지 않을 거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제주항공이 정부의 지원프로그램을 보고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이라면서도 "사실상 인수포기 쪽으로 마음이 기울었다고 보는 게 더 정확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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