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삼성SDI, 선행배터리연구소 공동 설립 추진 작년 정의선·이재용 회동 후 첫 결과물 가시화…'전고체' 배터리 공동 연구
박기수 기자공개 2021-02-17 08:31:38
이 기사는 2021년 02월 15일 14:0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자동차와 삼성SDI가 전고체 선행배터리연구소 공동 설립을 추진한다.재계 관계자는 15일 "삼성SDI와 함께 선행배터리연구소를 공동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면서 "일반 전기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은 전고체 배터리를 공동 연구하는 차원으로 이르면 연내 설립 추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전고체 연구소 공동 설립은 양 그룹 총수의 두 차례 회동 이후의 후속 절차로 보인다. 앞서 작년 5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은 충남 천안 삼성SDI 사업장에서 회동하며 향후 모빌리티 배터리에 관한 현황과 사업 방향성을 함께 논의한 바 있다. 이어 7월에는 이재용 부회장이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답방하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기술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국내 배터리 3사(LGES·SK이노베이션·삼성SDI)중 아직 삼성SDI의 배터리만 현대차에 탑재되고 있지 않지만 이번 협력이 현실화한다면 미래 전기차 시장에서 양 사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재·음극재·분리막과 함께 리튬이온 배터리의 핵심 원재료인 '전해질'이 액체 상태가 아닌 고체 상태인 배터리를 뜻한다.
전고체 배터리는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일반 리튬이온 배터리 대비 외부 충격 등 리스크가 적어 안전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안정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배터리 용량을 늘릴 수 있는 물질을 채우면 일반 배터리보다 효율이 더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SDI는 국내에서 전고체 배터리 개발 역량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아직 상용화 단계까지는 이르지 못했지만 2013년부터 배터리 관련 전시회 등에서 중장기 전고체 배터리 기술들을 선보이고 있고, 작년 컨퍼런스 콜에서는 "독자 개발한 신규 소재를 접목한 고에너지밀도·고안전성 전지 개발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현대차그룹 및 삼성SDI 측 모두 이와 관련 "확인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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