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마이크 잡은 보령 CEO, '포스트 카나브' 강조 장두현 대표 "특허 만료된 항암·CNS 의약품 공략할 것"
최은수 기자공개 2022-05-30 08:20:12
이 기사는 2022년 05월 27일 18:3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021년 취임 후 처음으로 IR 전면에 선 장두현 보령(구 보령제약) 대표(사진)가 '포스트 카나브'를 만성질환과 항암신약 분야에서 발굴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장 대표는 직접 마이크를 들고 브리핑을 진행하면서 앞으로 보령의 보수적인 기업문화를 걷어내고 투자자 소통을 늘리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장 대표는 27일 개최한 '보령 애널리스트 데이 2022'의 연사로 나와 보령의 중장기 사업 및 성장 목표와 전략 방향 등을 소개했다. 취임 후 처음으로 기관투자자와 소통에 나선 장 대표는 직접 마이크를 들고 IR 브리핑을 진행했다(사진 참조). 신사업과 투자를 맡은 김정균 각자 대표(창업주 김승호 회장 외손자)는 이번 행사에는 불참했다.
1963년 보령 설립 이후 IR 브리핑을 대표(CEO)가 맡는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다만 과거 보령의 기업 문화와 성향이 보수적이었던 만큼, 대표가 IR을 직접 진행하더라도 연설대를 벗어나거나 직접 마이크를 들고 브리핑을 진행한 적은 없었다.
장 대표는 이와 관련해 "격식과 관례를 따지기보다 투자자 눈높이에 맞추고 싶었다"며 "보령이 대형 제약사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공유할 목적으로 기존엔 없던 애널리스트 데이를 꾸렸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연매출 1000억원 고지를 넘어선 고혈압 치료제 카나브를 뒷받침할 추가 파이프라인 확보 전략을 설명했다. 더불어 특허가 만료된 항암 및 CNS 관련 오리지널 의약품 판권(레거시 브랜드)을 들여와 관련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매출 전략도 공개했다.
장 대표는 "카나브만으로 연 1000억원 이상의 현금창출능력을 기대하고 있지만 대형 제약사와 경쟁하기 위해선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국내 처방시장 특성상 특허가 만료된 오리지널 항암제 및 중추신경계의약품 판권을 확보할 때 의미 있는 매출과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을 발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만성질환 중심 전문의약품의 역량 강화를 강조하기도 했다. 2021년 1000억원인 카나브 매출액을 4년내 2000억원까지 올리고 이상지질혈증이나 당뇨병 적응증은 개량신약과 퍼스트 제네릭(특허 만료 오리지널 시장 선제 발굴)으로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장 대표는 "국내에선 특허가 만료된 오리지널 의약품이라 해도 수요자 및 처방자의 선호 성향에 영향을 받다보니 미국이나 해외 시장보다 판매가격이 덜 하락한다"며 "글로벌 빅파마 화이자의 이상지질혈증-당뇨병 복합제 리피토의 특허 만료 후 글로벌 매출 규모는 줄고 있는데 국내에선 오히려 매출이 늘어나는 점이 이를 잘 설명한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보령의 영업현금흐름과 사업 역량, 생산 역량을 고려할 때 앞서 계획한 다양한 R&D 전략을 수행할 능력을 갖췄다"며 "2026년까지 항암과 당뇨 시장의 퍼스트 제네릭 및 도입 물품을 총 36개까지 늘려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이같은 사업 전략으로 보령을 2026년 매출 1조원, 영업이익률 20%의 회사로 성장시킬 계획"이라며 "향후 순환기계나 대사장애, 종양·항암 보조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을 위해 3~4년간 전략적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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