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Watch]'휴먼인모션로보틱스 인수' 베노티앤알, 로봇사업 '잰걸음'병원향 웨어러블 로봇 판매 연내 개시, 북미 재활군인 대상 영업 기대
이우찬 기자공개 2024-05-21 08:57:59
이 기사는 2024년 05월 20일 14:4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코스닥 상장사 베노티앤알이 로봇사업 확장을 위해 잰걸음하고 있다. 이르면 올해 로봇사업에서도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관측된다. 1분기 실적의 경우 소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베노티앤알의 1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4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동기보다 67%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19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동기(18억원)와 비슷하게 유지했다.
베노티앤알의 사업은 건설과 로봇으로 구분된다. 건설의 경우 차양시스템 디자인 개발·설계·시공이다. 올해 1분기 외부차양(14억원), 이중 바닥재(17억원) 공급으로 분기 매출(40억원) 대부분을 일으켰다.
매출이 인식되기 전인 로봇 신사업은 재활로봇 시장으로 좁혀 공략하고 있다. 웨어러블 로봇은 사람의 운동능력, 근력을 보조하고 증강하기 위해 인체에 착용·결합되는 로봇이다.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웨어러블 로봇 시장이 지난해 1조6000억원에서 2030년 19조원으로 커질 것으로 예측했다.
베노티앤알은 지난해 로봇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휴먼인모션로보틱스를 인수했다. 연이어 캐나다 웨어러블 로봇회사 HMR(Human in Motion Robotics)과 합작법인(JV) 휴먼인모션로보틱스 아시아를 설립하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HMR은 셀프밸런싱(Self-Balancing), 내츄럴워킹(Natural walking), 핸즈프리(Hands-free)가 가능한 웨어러블 로봇 엑스모션(XoMotion)을 개발한 업체다. 엑스모션은 스틱을 비롯한 보조기구 없이 모든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이족보행 모델이다. 사람의 관절을 구현해 복잡한 하체 동작을 모두 지원할 수 있다. 휴대용 조이스틱으로 사용자와 치료사 모두 로봇을 제어할 수 있다.
베노티앤알은 자체 생산이 아닌 위탁 생산으로 가닥을 잡았다. 위탁생산시설을 구축하고 있다. 생산 거점을 마련한 뒤 GMP 승인을 받아야 한다.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인증을 위해서는 제품 생산 공장의 구조, 설비를 비롯해 원료 구입·생산·포장·출하 등 전 공정에 대한 생산과 품질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어 식약처 의료기기 등록허가 절차를 마무리지어야 판매할 수 있다.
회사는 국내와 북미로 나눠 영업활동을 펼칠 방침이다. 재활로봇 수요가 많은 상급종합병원이 핵심 고객사로 분류된다. 재활로봇을 판매하는 코스닥 상장기업 엔젤로보틱스도 재활 훈련 수요가 있는 대형 병원을 중심으로 영업하고 있다.
북미지역의 경우 캐나다 HMR과 협업해 현지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미군을 타깃으로 재활로봇 판매를 꾀하고 있다. 북미지역은 재활로봇 수요가 가장 많은 시장으로 알려졌다. 주력 제품 엑스모션은 토론토병원에서 파일럿 임상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재활로봇 1대당 가격은 1억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외형 확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베노티앤알 관계자는 "이르면 올해 안에 재활로봇 판매에 따른 매출이 발생할 것"이라며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 한국모태펀드 IP직접투자 펀드 운용 맡는다
- [거래소 심사조직 집중해부]상장위 최종관문 '깜깜이'…투명성 제고 '한목소리'
- "타임폴리오 키즈 만든다" 펀드매니저 육성 본격화
- [Market Watch]줄어든 IPO '의무보유', 가격제한폭 확대 영향받았나
- [IB 프로파일]애널리스트→IB '변신의 귀재' 유승창 KB증권 본부장
- [i-point]신성이엔지, 지붕형 태양광 발전 공동개발 ‘박차’
- [ESG 모니터/LG헬로비전]개인정보 유출 과태료의 기억, 정보보호 예산 'UP'
- 티몬, CB 전환가액 '250만→69만' 조정 왜?
- [모델로 본 금융사 브랜드 전략]DB손보 브랜드 가치 '약속' 각인한 장수모델들
- [교보생명 글로벌전략 점검]여전히 전략적 고민에 머무른 해외진출
이우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thebell note]알체라 CEO의 배수진
- [i-point]EV첨단소재, 2024 국제광융합 엑스포 성료
- [Company Watch]실리콘투, 미국법인 실탄 지원 '유통캐파 확장'
- [Red & Blue]잠잠한 로보티즈, '2대주주' LG향 전략제품 출시 눈앞
- [코스닥 CB 만기도래]더블유에스아이, 2회차 CB 잔여 물량 부담
- FSN, 하이퍼코퍼레이션 인수 마무리
- 케어랩스 '바비톡', 2024년 캠페인 론칭
- 인텔리안테크, 하반기 지상용 안테나 매출 증대 '순항'
- 바이브컴퍼니, '생성 AI 경진대회' 성료
- [i-point]하이퍼코퍼레이션, 라이프 AI 솔루션 사업 본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