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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아두는 업비트·활용하는 빗썸, '상반된' 코인 활용법 비트코인·이더리움 재원 사용법 상반, 보유량 차이 '다른 길'

노윤주 기자공개 2024-08-20 09:18:33

이 기사는 2024년 08월 19일 15:0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업비트(두나무)와 빗썸이 서로 다른 가상자산 활용법을 보여주고 있다. 업비트는 벌어들인 가상자산을 계속 쌓아두는 반면 빗썸은 이를 마케팅 재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고객 유치 이벤트 참여 대가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을 지급하는 형태다.

하지만 빗썸에게는 변수가 존재한다. 이벤트로 받은 가상자산은 과세 대상이라는 국세청의 판단이 있었다. 세금 문제가 있지만 빗썸은 점유율 추격이 우선이기 때문에 코인을 적극 활용하는 기존 전략을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안전한 길' 선택 두나무, 갈수록 늘어나는 비트코인

두나무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별도 기준 1만4641개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 원화 환산액은 1조2677억원이다. 지난 1분기 말에 비해 159개가 늘어났다. 네트워크 수수료, 이벤트 등으로 10개 가량을 처분하긴 했지만 추가된 양이 더 많았다. 이더리움도 전분기 대비 577개 늘어난 9089개를 기록 중이다.

거래소는 두 가지 방법으로 코인을 벌고 있다. 하나는 '코인마켓'이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테더 등 메이저 코인을 사용해 알트코인을 매매하는 방식이다. 비트코인 마켓이라면 거래 체결 수수료도 비트코인으로 수취한다.

나머지 하나는 출금 수수료다. 가상자산을 거래소 내부에서 외부 지갑으로 전송할 때는 네트워크 수수료를 내야 한다. 거래소는 정액제를 채택해 가상자산으로 수수료를 받고 있다. 네트워크 전송에 투입한 수량을 제외한 나머지는 거래소의 수익으로 남는다.

두나무도 업비트 서비스에서 위 두가지 방법으로 가상자산을 벌어들이고 있다. 하지만 처분할 길이 없어 장기 보유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법인은 국내 가상자산거래소를 통해 코인을 현금으로 바꿀 수 없다. 은행이 법인에게 가상자산 거래 목적의 실명계좌를 내어주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거래소 운영 법인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또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에 따라 거래소 법인과 임직원은 자사 플랫폼을 사용해 매매를 체결할 수 없다. 타사 거래소를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법인계좌 개설이 막혀 있어 늘어나는 코인을 그대로 쌓아둘 수 밖에 없었다.


◇'점유율 회복 최우선' 빗썸, 전략적으로 가상자산 사용

두나무와 달리 빗썸 비트코인 보유량은 지속 감소하고 있다. 2분기 말 기준 전분기 대비 11개 줄어든 127개를 보유하고 있다. 원화환산액으로는 60억원을 계상했다. 1분기에는 감소폭이 더욱 컸다. 316억원에 달하는 비트코인 422개를 처분했다.

처분 수량 대다수는 고객에게 직접 지급한 것들이다. 전략적 판단이 배경에 있었다. 현금화가 불가능한 코인을 이벤트 재원으로 활용하면 현금 지출은 줄이고 가상자산도 처분할 수 있다.

분기별로 처분 가상자산 종류를 변경하는 전략도 보인다. 비트코인은 11개만 사용한 것과 달리 이더리움 처분량을 크게 늘렸다. 2분기 말 빗썸 이더리움 보유량은 5386개다. 1분기 말에는 1만855개를 보유하고 있었다. 3개월 동안 절반 가까운 이더리움을 고객에게 지급한 셈이다. 현재 빗썸은 거래, 이벤트 참여 등에서 모은 포인트를 이더리움으로 바꿔주고 있다.

빗썸은 당분간 업비트와 격차를 좁히기 위해 이벤트를 지속할 예정이다. 문제는 과세다. 국세청은 이벤트로 받은 가상자산은 소득세법상 기타소득에 해당한다고 해석했다. 경품과 같다고 판단했다. 이에 빗썸 회원에게 400억원대 소득세를 부과했다. 지난 7월 빗썸이 고객 대신 선납부한 202억원과 개별 회원들에게 전달된 190억원의 세금이 포함돼 있다.

우선 빗썸은 고객 대신 이를 모두 납부하고 조세불복절차를 거쳐 돌려받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고객이 일정 수준 거래량 조건을 맞춰 받아간 가상자산이기 때문에 경품이 아닌 백화점 상품권 캐시백과 같은 유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당장 세금 문제로 가상자산 이벤트 방향을 틀지도 않을 계획이다. 빗썸은 이벤트를 통해 점유율을 작년 하반기 10%대에서 최근 30% 수준까지 끌어 올렸지만 여전히 업비트 점유율이 두 배 이상 큰 상황이다. 멈출 수 없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빗썸 관계자는 "가상자산을 활용하는 이벤트 전략이 바뀐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세금 대납 지원 범위는 지난 5월 공지에 명시한 내용까지"라며 "추후에도 고객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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