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사경영분석]현대캐피탈, 역대 최저 연체율 달성…리스크관리 자신감0%대 연체율 유지…대손비 줄이고 실적 개선
김경찬 기자공개 2024-08-21 12:17:21
이 기사는 2024년 08월 20일 13:5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캐피탈이 선제적 리스크관리로 역대 최저 연체율을 달성했다. 자동차금융 위주 영업으로 1년 이상 0%대 연체율을 유지하고 있다. 자동차금융 비중은 12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현대캐피탈은 전속금융사(캡티브) 역할을 강화하며 이익 성장도 이어가고 있다. 할부금융과 리스에서 영업수익을 확대하며 실적 개선을 이뤄냈다.
◇부실채권 상·매각 단행, NPL비율도 개선세
현대캐피탈은 캐피탈 업권 내에서 안정적인 자산건전성 지표를 보이고 있다. 지난 6월말 기준 현대캐피탈의 총 연체율은 0.91%로 전년말 대비 0.04%포인트 하락했다. 30일 이상 연체율은 0.88%를 기록하며 역대 최저 연체율을 달성했다.
고정이하여신(NPL)비율도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 고정이하여신(NPL)비율은 2.18%로 0.02%포인트 하락했다. 현대캐피탈은 부실채권을 상·매각하며 선제적 리스크관리에 나선 효과다. 고정이하여신(NPL) 자산은 1.1% 감소한 7581억원으로 나타났다.
현대캐피탈은 리스크관리에 기반해 대손상각비를 줄이면서 실적 개선을 이뤄냈다. 상반기 순이익은 2758억원으로 전년 동기(1884억원) 대비 46.4% 증가했다. 2분기 순이익은 11.8% 증가한 1380억원을 시현했다. 대손비용은 부실채권 상·매각을 단행하고 무담보신용채권 비중을 축소하면서 안정세를 보였다.
해외법인 손이익 개선으로 인한 지분법 이익 증가도 실적을 견인했다. 지난해 1분기 올레인(Allane SE)에서 발생한 지분법 손실을 일회성 요인을 반영해 순이익이 증가했다. 올레인 손상평가로 지분법 손실 405억원이 반영된 바 있다.
◇고가 차종 중심 리스 영업 확대로 수익성 확보
현대캐피탈은 현대차그룹의 판매 지원 역할을 강화하며 영업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상반기 영업수익은 2조9262억원으로 전년 동기(2조5199억원) 대비 16.1% 증가했다. 현대차그룹은 일부 공장 전동화에 따른 생산 공백으로 판매량이 줄었으나 믹스 개선으로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
현대캐피탈 역시 고수익 차종 중심 믹스 개선으로 리스 수익을 6.6% 확대한 1조2006억원 시현했다. 믹스 개선은 부가가치가 높은 차량 중심으로 판매 비중을 조정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부가 차종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와 하이브리드차,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을 포함하고 있다.
총자산은 다소 줄어드는 추세다. 일시적인 생산 공백에 따른 신차 자산이 감소하고 신용대출을 보수적으로 취급한 영향이다. 6월말 기준 현대캐피탈의 총자산은 39조2444억원으로 전년말 대비 0.9% 줄었다. 이중 신차금융 자산으로 17조1688억원을 확보하고 있다.
전반적인 자산 규모는 줄었지만 자동차금융 성장은 이어가고 있다. 6월말 기준 자동차금융 자산은 28조4601억원으로 전체 영업자산의 82.6%를 차지했다. 리스 자산이 8조1331억원으로 전년말 대비 200억원 순증하며 영업 성장을 견인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메시 네트워크' 메를로랩, 코스닥 출사표
- 에어프로덕츠코리아 예비입찰 흥행 조짐, 대형 PE들 도전장
- SK스페셜티 예비입찰, '한앤코 vs MBK' 붙었다
- [현장 인 스토리]한컴라이프케어, 새 먹거리 '화재진압' 주력
- 폴라리스오피스, '산업단지의 날 기념식'서 이사장상 수상
- [i-point]감성코퍼레이션, 기업가치 제고안 "4분기 중 발표"
- [i-point]ICTK, '서울 유니콘 챌린지' 대상 수상
- 아샘운용 1년만에 수장 또 교체…김대환 대표 사임
- 알펜루트운용 최대주주 교체…김항기 전 대표 엑시트
- 더블유운용, NH증권 루키리그로 랩어카운트 '출격'
김경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현대커머셜은 지금]경영분리 이후 현대카드 지분 확대…지배구조 공고히
- [금융사 인사코드]IBK캐피탈, 부행장 선임 관행 깨고 내부 승진 이어갈까
- [현대커머셜은 지금]연속 중도 사임…전시우 대표, 각자대표 체제 정착 과제
- 이중무 대표와 애큐온캐피탈의 '10년'
- [금융사 인사코드]NH농협캐피탈, '신경분리' 이후에도 중앙회 출신 일색
- [금융사 인사코드]은행 혹은 외부 출신, iM캐피탈의 다음 선택은
- [현대커머셜은 지금]현대차그룹 상용차 '캡티브사', 국내외 투자시장서 두각
- [금융사 인사코드]JB우리캐피탈, 내부승진 공식 깨고 경쟁사 대표 중용
- [금융사 인사코드]BNK캐피탈, 출범 이후 '여신영업' 전문성 기조 고수
- [금융사 인사코드]KB캐피탈, 중장기 전략 따라 '최적임자' 기준도 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