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09년 09월 30일 07시47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 28일은 올 2차 모태펀드 출자를 받은 자(子)펀드의 결성 시한이었다. 모태펀드로부터 30억원부터 200억원까지 투자를 약속 받은 벤처캐피탈이 60억원에서 700억원 규모의 펀드를 만들어와야 하는 날이었다. 2차 사업 때 선정된 운용사(GP)는 모두 26곳. 하지만 펀드를 결성해 돌아온 벤처캐피탈은 12곳에 불과했다.
14개 벤처캐피탈이 조성시한 연장을 요청했다. 펀드 규모를 더 키우기 위한 전략적 연장 요청도 일부 있었다. 그 외에는 기관투자가(LP)를 구하지 못해 어쩔수없이 조성 시한을 늦춰줄 것을 요청한 경우였다.
2차 사업에 집행된 모태펀드 출자금은 총 2335억원이다. 한 회사에 평균 89억원이 돌아간 셈이다. 적지 않은 금액이다. 하지만 펀드 결성은 여의치 않았다. 임계치를 넘을만큼 많은 수의 운용사가 조합 결성에 열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모태펀드 외에도 지식경제부 등 정부 부처가 경쟁적으로 펀드를 조성했다. 한 관계자는 "40곳이 넘는 운용사가 자금을 모으러 다니고 있다"고 전했다.
엎친 데 덮친 격. 금융위기로 얼어붙은 시장 환경은 블라인드 펀드에 출자를 꺼리는 분위기로 이어졌다. 일부 기관투자가는 포지션 관리를 위해 신규 투자를 거의 보류했다. 지경부 신성장동력 펀드 등 일부 펀드 운용사가 결성에 실패했다. 벤처캐피탈 시장 고정 기관투자가인 국민연금 외에 사학연금 등도 자금을 공급했으나 역부족이었다.
물론 모태펀드의 입장도 이해가 간다. 위축된 업계를 살리기 위해 많은 운용사에 자금을 주고 싶었던 심정은 어찌 보면 여러 자식에게 조금씩이라도 음식을 먹이고 싶은 어머니의 심정이었을 것이다. 정책적 이유로 늘어난 예산과 모태펀드에만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신생 벤처캐피탈을 외면할 수 없는 구조도 한 몫했을 수 있다.
사실 모태펀드 사업 결과가 발표된 당시부터 일각에선 "26개의 운용사에 자금을 나눠 집행하는 것보다 10곳 내외의 벤처캐피탈에 출자금을 집중시키는 게 낫지 않냐"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다 지난 일이지만 곱씹을만하다. 모태펀드가 '자(子)펀드 수급조절'에 더 신경을 쓰면 어떨까. 또 다시 험난한 자금 조달에 나선 14개의 벤처캐피탈이 연장 시한 전에 펀드 결성에 성공하길 기대한다.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청약증거금 2조 몰린 쎄크, 공모청약 흥행 '28일 상장'
- [영상/Red&Blue]겹경사 대한항공, 아쉬운 주가
- [i-point]모아라이프플러스, 충북대학교와 공동연구 협약 체결
- [i-point]폴라리스오피스, KT클라우드 ‘AI Foundry' 파트너로 참여
- [i-point]고영, 용인시와 지연역계 진로교육 업무협약
- [i-point]DS단석, 1분기 매출·영업이익 동반 성장
- [피스피스스튜디오 IPO]안정적 지배구조, 공모 부담요소 줄였다
- 한국은행, 관세 전쟁에 손발 묶였다…5월에 쏠리는 눈
- [보험사 CSM 점검]현대해상, 가정 변경 충격 속 뚜렷한 신계약 '질적 성과'
- [8대 카드사 지각변동]신한카드, 굳건한 비카드 강자…롯데·BC 성장세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