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1년 03월 29일 08시5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최근 첫 스팩 합병 사례가 나왔다. 대신증권이 상장을 주도한 대신증권그로쓰알파스팩과 전자부품 제조사인 썬텔이 그 주인공이다. 아직 거래소로의 합병 예비심사를 통과한 것은 아니지만, 비상장기업이 스팩과의 합병을 통해 상장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첫 사례라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일각에서는 대신스팩 합병을 계기로 스팩 시장에 봄날이 올 것이라고 잔뜩 기대하는 모양이다. 스팩 상장에 투자했던 투자가들도 자신이 투자한 스팩은 언제 합병소식을 전해올지 이제나 저제나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정작 스팩 합병을 담당하는 IB 실무진들은 연이은 스팩 합병에 대한 기대는 접는게 좋다고 입을 모은다. 대신증권 스팩은 운 좋게 합병할 기업을 찾는데 성공했지만, 다른 스팩들의 상황은 여의치 않다는 것이다.
현재 상장된 스팩들의 대부분은 이른바 '그린 테마주'에 쏠려 있다. 정부의 녹색성장 기조에 힘입어 '블루 오션'이라 믿고 뛰어들었지만, 결과적으로는 합병할 기업이 한정된 곳에서 서로 경쟁해야 하는 '레드오션 시장'이 돼 버렸다.
합병 대상으로 눈에 들어오는 기업들은 밸류에이션을 문제로 스팩과의 합병을 기피하고 있다. 핵심은 '자본환원률'이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말 비상장기업의 수익가치를 산정할 때 자본환원율을 차입금 가중평균 이자율의 1.5배 또는 상속증여세법상 할인율(10%) 중 높은 것을 적용토록 관련법안을 개정했다.
비상장기업의 수익가치는 평균 주당 추정이익을 자본환원율로 나눠서 산정한다. 분모인 자본환원율이 커지면 전체 숫자인 비상장기업의 가치는 작아진다. 기업가치가 쪼그라든다는데 이를 반길 기업들은 없다.
금융당국의 우려도 이해는 간다. 스팩의 자본금은 결국 상장 과정에서 공모한 투자금이기 때문이다. 스팩과 합병해 증시에 상장한 기업이 퇴출 당하거나 문제를 일으킨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투자자들에게 돌아간다.
하지만 스팩은 우회상장의 일종이다. 우회상장은 기업공개(IPO) 요건을 갖추지 못한 기업들이 상장할 수 있는 대체수단으로 활용돼 왔다. 같은 맥락에서 스팩 또한 기업공개 요건에는 못 미치더라도 숨겨진 우량 기업을 찾아내 시장에 공개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잠재적으로 스팩 합병 대상으로 꼽히는 기업들이 자본환원율의 늪에서 허우적거리게 내버려 둔다면 그건 스팩의 존재 이유를 망각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현재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스팩은 모두 22개다. 그 중에는 자본환원율 10%라는 규제를 뚫고 합병에 성공하는 기업도 있을 것이고, 기한 내에 합병할 대상을 찾지 못해 해체하는 스팩도 등장하면서 옥석이 가려질 것이다.
그러나 시장과 투자자 보호라는 명목으로 '자본환원율 상향 조정'이라는 규제 하나 던져두고, 시장에서 옥석이 가려지기를 '수수방관'하는 금융당국의 모습은 무책임하게 비쳐진다. 스팩이 '기업 인수 목적회사'라는 본연의 의무를 다하는데 걸림돌이 되는게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를 해결해 주는 것도 금융당국의 의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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