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마코리아 투자 스토어닷, 배터리셀 테스트 본격화 북미·유럽 등 주요 자동차 브랜드 15곳서 테스트 진행, ‘100in5’ 내년 양산 목표
정유현 기자공개 2023-01-19 09:03:11
이 기사는 2023년 01월 19일 09시02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요즈마그룹코리아는 자사가 투자한 스토어닷 (Storedot)의 초고속충전기술(XFC) 배터리 및 시스템을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 15곳 이상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지난해 스토어닷은 ‘100inX (X분 충전으로 100마일 주행)’ 전략 기술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 로드맵은 2024년까지 '100in5' (실리콘 기반), 2028년까지 '100in3' (반고체), 2032년까지 '100in2' (포스트 리튬)를 10년 내에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스토어닷의 XFC 배터리 기술에 대해 실제 환경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OEM(주문자 상표부착) 사들은 미국, 유럽, 아시아에 본사를 둔 자동차 제조 기업들이다. 스토어닷 배터리셀의 초기 테스트 결과 5분 충전으로 100마일(161km)을 달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용차 탑재용 양산 준비는 2024년이 목표다.
스토어닷의 300Wh/kg EV 폼팩터 파우치셀은 1000회 이상의 연속 초고속 충전 사이클을 달성했다. 초고속 충전으로 인해 배터리 기능이 저하되지 않았다는 의미다.
도론 마이어스도르프 스토어닷 CEO는 “전세계 주요 자동차 기업들이 스토어닷의 XFC배터리셀과 차세대 EV 아키텍처에 통합시킬 수 있는지를 테스트하고 있으며 우리 기술이 실제환경 테스트에서 긍정적 피드백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테스트 기업들이 스토어닷의 ‘100in5’ 배터리셀을 자사 제조 차량에 가장 먼저 사용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며 “스토어닷의 첫 양산 배터리셀은 2024년 상용화될 것으로 보고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스토어닷은 이탈리아 독립 배터리셀 기업 이탈볼트(Italvolt)와 제조기술 라이선스 및 오프테이크 계약을 체결하고 중국 EVE 에너지와도 양산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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