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엠코리아-키웨스트 'M&A 무산'…법정다툼 비화 한발 빠른 가압류 신청…강삼수 대표, 일주일만에 새 원매자 확보
이명관 기자공개 2024-12-24 14:38:49
이 기사는 2024년 12월 20일 09: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키웨스트글로벌자산운용(이하 키웨스트운용)과 이엠코리아 대주주 간 법정 다툼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인수합병(M&A) 무산에 대한 귀책 사유를 두고 양측의 입장이 갈리고 있는 가운데 이엠코리아 대주주가 새로운 원매자를 대상으로 매각을 추진했다.이 같은 움직임을 사전에 파악하고 있던 키웨스트운용은 대주주 지분에 대한 가압류를 신청했다. 이엠코리아 대주주는 가압류를 풀어야 매각이 가능한 상황에 몰린 셈이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키웨스트운용이 최근 이엠코리아 대주주 지분에 대한 가압류를 법원에 신청한 것으로 파악된다. 창업주이자 최대주주인 강삼수 대표의 보유 지분은 783만4416주다. 지분율로 보면 17.29% 정도다. 키웨스트운용이 가압류를 신청한 배경은 계약금 반환과 손해배상 청구에 강 대표가 응하지 않아서다.
키웨스트운용은 그간 강 대표와 이엠코리아 경영권 매각 협상을 벌여왔다. 지분 양수도계약까지 체결하고 계약금까지 지급된 상태에서 돌연 계약이 해지됐다. 여기서 계약 해지에 대한 귀책사유를 두고 양측의 입장이 갈렸다. 이는 계약금 반환과도 연결됐다.
매도자 측에 귀책사유가 있다고 판단한 키웨스트운용으로선 기납부한 계약금 반환에 더해 배액배상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계약 체결 당시 제공받은 정보와 상이한 점이 실사과정에서 발견된 터라 추가적인 밸류에이션 조정이 있어야 한다는 논리였는데, 이를 매도자 측에서 받아들이지 않았다.
매도자 측은 매수인 측에서 자금을 조달하지 못해 계약이 해지 수순을 밟은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계약금은 몰취하는 게 수순이라는 논리다. 이렇다 보니 법정 분쟁은 예정된 수순이나 다름없다.
다만 생각보다 빠르게 키웨스트운용이 움직였다는 게 대체적인 반응이다. 이는 이엠코리아 대주주가 제3자에게 지분을 매각하는 것을 막기 위한 의도가 깔렸다는 분석이다.
강 대표는 키웨스트운용과 계약을 해지한 지 일주일도 채 안된 시점에 신화이엔지에 지분을 매각하는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일주일 사이 계약 해지와 신규 계약을 공시한 셈이다.
사실 키웨스트운용과 클로징을 앞두고 추가적인 협의를 하고 있을 무렵 시장에선 강 대표가 제3자에게 매각하려 한다는 이야기가 나돌기도 했다. 클로징이 임박했던 시점이다 보니 '낭설' 정도로 취급되기도 했다. 그런데 신화이엔지로 주식을 매각한다는 공시를 한 시점을 보면 사전에 어느 정도 조율이 있었을 것으로 시장에선 보고 있다. 키웨스트운용도 사전에 이를 어느 정도 인지를 하고 있었다는 듯 빠르게 대응을 한 모양새다.
결국 강 대표가 신화이엔지에 이엠코리아 보유 지분을 매각하려면 당장 가압류를 풀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물론 공탁금을 거는 동시에 가압류를 풀고, 투트랙으로 가는 방법도 있기도 하다. 이엠코리아가 배액 청구한 규모만큼 공탁금으로 걸어두고, 가압류를 풀고 지분을 넘기는 식이다. 물론 이 경우 당장 수십억원 규모의 자금이 묶이고, 또 소송 결과에 따라 걸어둔 공탁금을 찾지 못할 수도 있다는 리스크는 존재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가압류를 풀어내기 위해선 소송 혹은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강 대표가 신화이엔지에 보유 지분을 넘기려면 키웨스트운용과의 원만한 협의가 선결조건이 된 상황으로 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엠코리아는 한국 방산 수출의 주요 품목인 K2 전차, K9 자주포 및 KF-21뿐만 아니라 수리온 헬기, K808 등 육해공군 방산장비 분야에서 국내 방산 업체들의 부품 가공과 제조를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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