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저축은행은 지금]전병성 신임 대표가 제시한 청사진, 핵심은 '건전성'⑤서민금융기관 본연의 역할 확대…은행 준하는 여신 심사·사후관리 체계 구축
유정화 기자공개 2025-04-01 13:00:49
[편집자주]
IBK저축은행은 기업은행이 부실 저축은행 정리를 위해 설립된 가교저축은행을 인수하면서 부산에 자리를 잡았다. 중소기업 지원에 특화된 기업은행의 DNA를 이어받은 만큼 부산·울산·경남 지역 경제를 기반으로 빠르게 입지를 다졌다. 성장세는 부동산, 지역 경기 침체와 함께 발목이 잡혔다. 올해 IBK저축은행은 자산 체질개선을 통해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최근엔 저축은행 인수합병(M&A) 규제가 완화되면서 수도권 영업을 확대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제2의 성장을 노리는 IBK저축은행이 마주한 경영 상황, 과제를 들여다본다.
이 기사는 2025년 03월 28일 07시44분 THE CFO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30여년간 IBK기업은행에 몸담았던 전병성 전 부행장이 IBK저축은행의 새 대표로 취임했다. 전 신임 대표는 취임식에서 건실하고 균형 잡힌 저축은행이란 경영 목표와 함께 서민금융기관 본연의 역할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위기 속 등판한 전 대표에게 부여된 최우선 과제는 건전성 지표 관리다. 과거 부동산 중심으로 취급한 대출이 부실로 돌아오며 IBK저축은행은 2년 연속 적자를 냈다. 전 대표는 고위험 자산에 대한 선제적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중금리 대출, 정책자금대출을 적극적으로 취급하겠단 계획이다.
◇고위험 자산 선제적 리스크 대응 체계 마련

IBK저축은행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기업은행에서 쌓은 경험과 전문성으로 IBK금융그룹의 비전과 전략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다"며 "저축은행 경쟁력 강화와 서민금융기관 본연의 역할 확대라는 경영 방향을 제시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전 대표는 김 행장은 30년 넘게 기업은행에서만 일해 온 정통 'IBK맨'이다. 1965년생인 전 대표는 1991년 기업은행에 입행해 33년간 검사부 수석검사역, 인사부장, 남부지역본부장, 경동·강원지역본부장, 디지털그룹 부행장, 준법감시인 등을 역임했다. 경북 울진고와 영남대 영문학과를 졸업했다.
전 대표는 이날 IBK저축은행에 첫 출근해 공식 취임식을 가졌다.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건실하고 균형 잡힌 저축은행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언급한 건 건전성 관리다.
전 대표는 "무리한 자산 성장보다는 고위험 자산에 대한 선제적 (리스크) 대응 체계를 마련해 건전성을 강화하는 여신운영의 원칙을 확고히 하도록 하겠다"라며 "자산의 체질개선과 인적·물적 자원이 적절하게 재분배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은행에 준하는 영업·여신심사시스템을 도입해 여신 사후관리체계를 고도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전 대표는 기업은행에서 풍부한 영업현장 경험뿐 아니라 검사부 수석검사역과 준법감시인을 맡은 경험이 있는 만큼, 내부통제 시스템을 강화하겠단 계획도 밝혔다.
◇서민금융 확대 통해 위기를 기회로
전 대표는 서민금융기관 본연의 역할을 확대해 위기를 기회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IBK저축은행의 지난해 연결 기준 순손실은 546억원이다. 적자 폭은 전년(249억원) 대비 2배 이상 확대됐다. 지난해 말 기준 연체율은 9.75%, 고정이하여신(NPL)비율은 13.9% 수준이다.
전 대표 체제에서 중금리 대출과 정책자금대출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IBK저축은행은 지난해 본격적인 부동산 관리체제로 전환하고 가계대출을 늘려왔다. 2023년 9월 말 기준 가계대출 규모는 4642억원에서 지난해 3분기까지 6465억원으로 급성장했다.
다만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총량규제는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금융당국이 가계대출 증가세를 3.8% 이내에서 관리하기로 하면서 개별 저축은행은 2~7% 수준 목표치를 부여받았기 때문이다.
금융위는 중금리대출과 햇살론, 사잇돌 같은 정책자금대출 일정 부분을 예대율 산정에서 제외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했다. 하지만 총량 규제 포함 여부와 관련해선 입장을 내지 않고 있어 IBK저축은행 입장에선 섣불리 중금리대출을 확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전 대표는 서민금융 확대의 일환으로 저소득·저신용 금융소외계층의 금융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경쟁력 있는 맞춤형 특화상품도 검토할 계획이다.
전 대표는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많은 서민과 중소상공인들은 금융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고객의 신뢰가 곧 우리의 미래"라고 말했다. 이어 "명확한 정보를 제공해 불완전 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겠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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