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생명, 농협銀 방카채널 마비…"덩치만 큰 약골" 방카 25%룰에 농협은행 상품판매 중단
안영훈 기자공개 2012-09-07 14:44:56
이 기사는 2012년 09월 07일 14시4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 3월 농협중앙회의 사업구조 개편으로 농협공제에서 새롭게 출범한 농협생명. 자산 38조 원, 시장점유율 4위라는 규모도 규모지만, 농협의 막대한 네트워크를 활용할 경우 삼성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제기됐었다. 그렇지만 출범 6개월이 지난 지금 농협생명은 농협공제의 울타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농협생명은 당장 시장 점유율 축소를 걱정해야 할 판이다. 방카슈랑스 25% 룰로 인해, 농·축협 단위조합과 함께 농협생명의 주력 판매채널로 손꼽히는 농협은행을 통한 상품 판매가 막혀버렸기 때문이다.
지난 6월 말 기준 농협은행의 전체 방카슈랑스 판매실적 중 농협생명이 차지하는 비중은 30% 이상이다. 연말 은행의 전체 초회보험료 판매실적 중 한 회사의 판매 실적이 25%를 넘을 수 없는 '방카슈랑스 25%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 것.
연말까지 농협생명의 판매 비중을 25%까지 낮춰야 하는 농협은행은 현재 농협생명의 상품판매를 중단한 상태다. 대신 지난 7월부터 기존 방카슈랑스 업무제휴 보험사를 출범 당시 10개사에서 16개사로 확대했고, 2~3개에 불과하던 회사당 판매 상품도 3~4개로 늘렸다. 또 방카슈랑스 연말 목표치를 1200억 원(수수료 기준)으로 정하며, 전체 판매 실적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생보업계 관계자는 "지속적인 농협은행의 방카슈랑스 실적 확대에 따라 매월 농협생명의 비중이 최대 1.5%포인트씩 감소하고 있다"며 "농협생명 보험상품 판매 중단과 전체 실적 확대가 계획대로 이뤄진다면 아슬아슬하게 연말까지 25% 룰을 맞출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주력 채널의 영업 마비로 인해 농협생명의 성장은 제한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농협은행은 농협생명 방카슈랑스 상품에 가입하고자 하는 고객을 농·축협 단위조합으로 안내하는 고육책을 쓰고 있다. 농협생명은 또 방카슈랑스 대신 즉시연금을 강화하려고 하고 있지만, 흥국생명이나 신한생명보다 판매 실적이 떨어진다.
농협생명 관계자는 "농협은행의 판매 중지로 인해 농·축협 단위조합을 통한 판매 비중이 출범 전 73%에서 최근엔 85%까지 높아졌다"며 "텔레마케팅 채널이나 설계사 채널의 본격화를 준비중이고, 변액상품 등은 내년 하반기 출시 예정이라 실적이 크게 증가할 순 없지만 기존 상품 업그레이드 5종 출시 등으로 하반기에는 실적이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농협생명의 부진에 동양생명 등의 중소형사가 수혜를 입었다.
동양생명은 M&A 영향으로 설계사, 텔레마케팅, 독립법인대리점 채널 모두에서 지난 6월 말 월초 보험료가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방카슈랑스 채널 부문은 오히려 증가했다. 농협은행을 통한 방카슈랑스 판매 비중이 최근 25%에 달하는 등 농협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
생보업계 관계자는 "내년 농협은행의 농협생명 상품판매가 재개돼도 25%룰을 적용받는 이상 농협은행을 통한 판매실적은 출범 전에 비해 감소할 수 밖에 없다"며 "농협생명의 잠재력은 분명 존재하지만 당장은 덩치만 큰 수준으로 경쟁해볼 만한 상대"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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