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투證 "거액자산가 선점 통해 수익 확대" ①정주섭 WM사업부 대표 "외형 경쟁시대 끝"
신민규 기자공개 2013-03-08 09:30:07
이 기사는 2013년 03월 08일 09:3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우리투자증권 WM사업부는 수익을 강조하면서도 VVIP PB센터만큼은 거액자산가 확보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신경썼다. 사내 전체 고객수 가운데 1억 원 이상 고객수가 12%를 차지하는데 이들이 수익의 70%를 견인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장기성장지표인 거액자산가를 놓쳐서는 안되겠다는 판단을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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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 VVIP PB센터 중에서 재작년 메릴린치 PB사업부를 인수해 오픈한 프리미어블루 강북센터(노차영 상무)가 단연 일등공신. 배한규 프리미어블루 본부장에게는 강북센터의 영업노하우와 운용성과를 VVIP PB센터에 전파하라는 미션이 쥐어졌다.
현재 우리투자증권의 1억 원 이상 개인고객수는 총 5만4000명. 10억 이상 거액자산가(VIP)는 4700명이고 30억 이상 초고액자산가(VVIP)는 1700명 수준이다.
올해 1억 원 이상 고객을 5000명 이상 늘리겠다는 것이 목표다. 장기성장지표에 속하는 고객수 확보에도 중점을 둔 것은 WM영업기반을 튼튼히 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WM사업부 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를 보면 이런 의지를 확인할 수 있다. 프리미어블루 PB센터의 경우 고객수에 대한 평가 비중(3억 원 이상 기준)이 다른 영업채널보다 높은 편이다. 지역본부와 광역센터의 경우 1억 원 이상 고객수부터 평가대상에 포함된다. 프리미어블루 PB센터는 일반 지점과 달리 자산과 주식MS에 대한 평가비중을 아예 없앤 점도 주목할 만하다. 자산유치에 열을 올리지 말고 고객확보에 집중하라는 조치다.
정 대표는 "2004년부터 꾸준히 자산을 불려왔기 때문에 외형경쟁을 할 시기는 지났다"며 "이제는 수익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실있는 자산이 필요한데 그러려면 차별화된 상품, 채널과 함께 포트폴리오를 짤 수 있는 최소단위인 1억 원 이상 고객 수 확보가 관건이다"라고 말했다.
우리투자증권의 개인고객 예탁자산은 100조 원을 밑돌지만 외형확대를 어느 정도 이뤘다고 내부적으로 평가했다. 무수익 자산(Non-Performing Asset)이 아무리 들어와도 수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으로 배운 탓이다. 현재 개인고객 예탁자산은 81조5000억 원. 2004년 WM원년으로 삼고 20억 원에서 시작해서 키운 규모다. 삼성증권보다 적고 대우증권보다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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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대표는 좋은 구조를 짜되 증권사 입장에서도 마진이 남을 수 있는 인하우스 상품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주수익인 위탁자산 비중을 유지하면서도 금융상품 비중도 키울 계획이다. 작년 주식 브로커리지 비중은 57%, 금융상품은 43%였다. 브로커리지 비중이 줄면서 수치상으로 금융상품 비중이 높게 나왔다.
지난 1월 우리투자증권의 금융자산 1억 원 이상 신규고객 수는 809명이었다. 이 중 패럴렐 유전펀드에 청약한 고객은 317명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첫 단추는 제대로 풀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월 실적도 내부적으로는 선방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우리투자증권 WM사업부가 승승장구할지 지켜볼 일이다.
◆정주섭 우리투자증권 WM사업부 대표 약력
△1959년 경주 출생
△경주고 졸업
△고려대 경영학과 졸업
△강북지역담당 임원(2006.2)
△영업지원담당 임원(2006.7)
△부산지역담당 임원(2008.1)
△강남지역 본부장(2009.1)
△WM영업2본부장(2009.12)
△WM영업1본부장(2010.11)
△경영전략본부장(2012.1)
△WM사업부 대표(2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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