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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손보, 3중고로 M/S 포기 비상경영체제 선포에도 영업적자 지속…RBC비율도 한계치

안영훈 기자공개 2013-07-30 09:02:34

이 기사는 2013년 07월 25일 07:3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한 LIG손해보험(이하 'LIG손보')이 시장점유율을 포기하는 대신 손익구조 개선을 최우선 경영목표로 선택했다. 합리적인 경영전략이지만 시장점유율 포기 배경을 살펴보면, 현재 LIG손보가 처한 경영환경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보여준다.

◇영업적자·투자악화·건전성하락 3災

보험업계에서 시장점유율은 회사의 자존심으로 인식된다. 특히 2위권 경쟁에 복귀한 LIG손보에게 시장점유율 제고는 지난해까지 가장 큰 경영목표 중 하나였다.

오죽하면 경영진의 성과측정에서 경상이익과 함께 시장점유율에 가장 높은 배점을 부여할 정도였다.

하지만 2013 회계연도(2013.4~2013.12) 경영목표에서 LIG손보는 전년 동기 대비 0.2% 하락한 14.3%를 시장점유율 목표로 잡았다. 최근 저성장·저금리로 경쟁사들도 경영목표를 보수적으로 잡고 있다고 하지만, LIG손보는 경쟁사들보다 한발 더 나간 셈이다.

이는 불과 1년 전 경영지표 개선으로 2위 경쟁사 추격의 속도를 올린 것이 무색할 정도로 지난해 경영지표가 모두 현저하게 악화된 탓이다. 지난해 폭우와 폭설 등으로 손해보험업계는 보험영업부문에서 큰 타격을 입혔다. 특히 상위 4사 중에선 LIG손보의 타격이 가장 컸다.

보험영업부문의 수익성 지표인 합산비율에서 LIG손보는 지난해 103.0%를 기록, 업계 평균치를 0.7%포인트나 초과했다.

보험영업부문의 적자를 충당하는 투자영업부문에서도 LIG손보는 상위 4사 중 가장 낮은 3.7%의 투자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경쟁사들도 투자영업이익률이 하락했지만 모두 4%대는 방어하고 있다.

손보상위

매출(원수보험료)은 전년 동기 대비 12.4% 증가했지만 당기순이익은 1644억 원으로, 보험영업 적자와 투자영업이익률 하락으로 인해 오히려 21% 줄어들었다.

204.2%였던 위험기준 자기자본비율(RBC비율)도 177%로 하락했다. 이익잉여금이 매출 증가세를 따라잡지 못하면서 발생한 결과다. 이조차도 저금리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1230억 원이 증가한 매도가능금융자산 평가손익 덕이 컸다.

◇영업적자 지속…RBC비율 160% 초반까지 추락

매출을 늘려도 돌아오는 수익이 적으니 올해 매출보단 수익성 제고에 힘을 실은 것은 당연한 선택이다. 하지만 상황 개선은 더디기만 하다.

퇴직연금을 제외한 지난 5월 LIG손보의 합산비율은 103%로 지난 3월 말 상황과 변동이 없다. 여전히 보험영업 적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말인데, 최근의 폭우 등으로 상승할 손해율을 감안하면 적자는 더 커질 가능성이 크다.

최근 채권금리 상승으로 신규투자 투자영업이익률이 소폭 증가할 전망이지만 당장은 매도가능금융자산 평가손실이라는 악영향을 걱정해야 할 판이다.

당장 지난 5월만 하더라도 채권금리 상승으로 LIG손보는 지난 3월 말 2386억 원에 달하던 매도가능금융자산 평가이익이 34% 감소한 1586억 원으로 줄었다. 당연히 RBC비율은 하락할 수밖에 없고, 6월 추가적인 채권금리 상승을 반영하면 지난 3월 말 177%를 기록한 LIG손보의 RBC비율은 160% 초반으로 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LIG
*단위 : 억원

지난해 '보험영업 적자·투자영업이익률 하락 → 당기순이익 축소 → RBC비율 하락' 이라는 구조적 악순환을 겪었다면 올해는 '보험영업 적자·RBC비율 하락 → 투자영업이익률 제고 제한 → 당기순이익 제고 제한' 이라는 구조적 문제에 봉착한 셈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RBC비율에 여유라도 있으면 모르지만 현재의 경영환경이나, 한계치에 도달한 RBC비율을 감안하면 LIG손보 자체적인 노력만으론 당장 손익구조 개선효과를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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