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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희망퇴직 신청 1000명 넘었다 생산직 30%·사무직 70%…연내 추가 실시 '보류'

심희진 기자공개 2016-11-02 08:35:04

이 기사는 2016년 11월 01일 09:3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이 진행 중인 희망퇴직 절차에 1000명 이상의 임직원이 신청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우조선해양은 1000명 감원을 목표로 지난달부터 희망퇴직 절차를 밟아왔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희망퇴직 절차에 신청 직원 수는 1차 목표인 1000명을 넘어섰다. 생산직 직원 300여 명, 사무직 직원 700여 명이 접수를 마쳤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안에 전체 임직원 수를 1만 명 이하로 줄인다는 방침 아래 지난 7일부터 희망퇴직을 받았다. 접수 대상은 부장, 차장, 과장이다. 지난달 28일까지 약 900명이 접수했고, 마지막 날인 31일에 100여 명이 추가로 희망퇴직을 신청했다.

대우조선해양은 1차 인력 구조조정 목표인 1000명을 채우지 못할 시 12월에 한 차례 더 희망퇴직을 받을 예정이었다. 이번에 목표량을 달성하면서 연내 추가 희망퇴직 추진은 잠정 보류됐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희망퇴직을 신청한 직원 수는 1000명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라며 "기본 방침은 이번에 1000명을 못 채우면 12월에 한 번 더 희망퇴직을 받는다는 것이었는데 현재로서는 추가 실시 계획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상황이 지금보다 더 안 좋아진다면 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은 1000명 희망퇴직을 마무리하는 대로 생산지원 조직을 분사하는 형태로 2000여 명을 추가로 감원할 계획이다. 현재 대우조선해양 임직원 수가 1만 2500명 수준임을 감안할 때 3000명의 구조조정이 이뤄질 시 인력 운영을 '1만 명 이하'로 가져가겠다는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할 수 있다.

희망퇴직은 지난 6월 3조 5000억 원의 자구 계획안을 발표한 이래 처음으로 이뤄지는 인위적 인력 구조조정이다. 자구 계획안에는 △2020년까지 직영 인력을 20% 이상 감축하고 △임직원 임금을 20% 반납해 직영 인건비를 30% 이상 절감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대우조선해양은 당초 3000명 감원을 2020년까지 순차적으로 단행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수주 절벽, 소난골 드릴십 인도 지연 등으로 인해 현금흐름이 경색될 위기에 처한 점을 고려해 감축 시기를 앞당기기로 했다.

정부는 향후 2년간 대우조선해양 인력을 총 5500명 감축할 방침이다.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지난달 31일 열린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2018년까지 대우조선해양의 직영인력을 41% 줄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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