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강자 농협카드, 수익성 개선 '고심' 김용환 지주 회장 "카드사업 혁신" 주문… 덩치 비해 내실 부족
원충희 기자공개 2017-06-13 10:47:39
이 기사는 2017년 06월 12일 15:2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농협은행 NH카드분사(이하 농협카드)가 체크카드 위주 사업구조의 개선을 고민하고 있다. 중형카드사 수준의 규모에도 불구, 수익성이 낮다는 지적에 따라 김용환 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카드사업 혁신을 주문했기 때문이다.지난 5일 김 회장 주재로 열린 농협금융지주 8개 자회사 최고경영자(CEO) 회의에선 그룹사 전반의 수익성 제고를 위한 논의가 이뤄졌다. 농협금융 자회사들은 이 때 논의된 사항을 기반으로 경쟁력 강화 혁신방안을 마련, 내달부터 실행할 계획이다.
주요 논의사항 중 하나는 동업 타사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은행·카드부문의 수익성과 시너지 제고다. 이인기 농협카드 분사장(부행장) 역시 "농협카드가 농협금융그룹 내 수익센터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사실 이 같은 분위기는 지난해부터 감지됐다. 농협은행이 지난해 상반기 조선·해운업 여파에 따른 부실채권정리(빅배스)로 2013억 원의 적자를 내자 농협카드에도 경영진으로부터 수익 압박이 들어왔다. 은행부문 적자를 카드부문에서 보충하려는 고육지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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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카드는 별도의 법인이 아닌 농협은행의 사업부문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정식명칭은 'NH카드분사'지만 카드업계에서는 흔히 농협카드라 일컫는다. 분사장은 은행 부행장 중에서 선임하고 있다. 이 때문에 농협카드의 실적은 농협은행 회계에 고스란히 반영된다.
외형상으로는 카드결제 취급액 기준 시장 점유율 4위, 체크카드로는 1위로 현대·롯데카드 등 전업사들을 상회할 만큼 존재감이 크다. 농협은행의 1160개 지점과 농협단위조합(1133개) 소속의 4400여 개 점포 등 전국 최다 규모의 영업점을 보유한 덕분이다.
문제는 체크카드 비중이 높은 사업구조로 인해 수익성 제고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결제 후 한 달간의 신용공여기간을 거친 뒤 은행계좌에서 대금이 나가는 신용카드와 달리 체크카드는 결제 즉시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구조라 수수료율이 훨씬 낮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카드론(장기카드대출)을 크게 늘렸으나 전업카드사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올 1분기 말 기준 농협카드의 카드론 이용실적은 4972억 원으로 KB국민카드(1조 2925억 원), 현대카드(1조 7403억 원) 등 비슷한 규모의 전업카드사 대비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설상가상으로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규제 강화로 카드론 확대도 어려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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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카드는 일단 이경섭 농협은행장이 주관하는 '디지털혁신단'을 중심으로 빅데이터, 스마트금융, 핀테크 등을 통한 시너지 제고 및 수익창출 방안을 모색 중이다. 신용카드 실적확대를 위해 전업카드사의 사업 중 벤치마킹할 만한 대상도 찾아보고 있다.
농협카드 관계자는 "M/S(점유율) 대비 수익성이 전업카드사에 비해 낮은 편인데다 가계부채 이슈로 대출상품을 확대하는 것도 한계가 있는 실정"이라며 "은행의 디지털혁신단을 통해 전업카드사 수준의 빅데이터, 핀테크 경쟁력을 갖추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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