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모니터]'수출 호조' 에이피알, 글로벌 기업 도약 노린다2021년 사상 첫 수출 1000억 돌파…김병훈 대표, 공식석상서 조단위 IPO 최초 언급
남준우 기자공개 2022-04-06 07:08:37
이 기사는 2022년 04월 04일 11:0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글로벌 D2C·미디어커머스 기업 에이피알(APR Corporation)이 처음으로 수출 1000억원 고지를 넘겼다. 국내 관련 기업 가운데서도 처음이다.2023년 예정된 IPO에서는 조 단위 밸류에이션에 도전한다.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에이피알은 2021년 매출 2591억원, 영업이익 142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2021년 4분기에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인 80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587억원) 대비 36.7% 증가했다. 전 분기에 걸쳐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이 성장했다.
핵심 브랜드 성장세가 돋보인 결과물이다. 스트릿 패션 트렌드가 자리잡으며 패션 브랜드 '널디(NERDY)'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뷰티 브랜드 '메디큐브(Medicube)' 역시 바이오, 뷰티 디바이스 등 서브 카테고리 브랜드가 제대로 자리를 잡았다.
특히 주목할 점은 해외 수출 증가다. 에이피알은 2021년 수출액 1053억원을 기록했다. 2014년 에이프릴스킨으로 설립된 이후 사상 처음으로 수출액 1000억원 고지를 달성했다. 국내 미디어커머스 기업 가운데 수출 1000억원을 넘긴 곳은 에이피알이 처음이다.
널디의 경우 중국에서의 성장세가 눈에 띈다. 지난 2월 1~2주 동안 중국에서만 52억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동기간(13억원) 대비 4배 성장했다. 면세점 판매량은 전년 동기간 대비 7배 이상 커졌다. 면세점 매출은 중국 시장에서 인기를 확인할 수 있는 바로미터다.
메디큐브도 수출 신장에 기여했다. 특히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한 미국와 일본에서의 성장이 눈부시다. 메디큐브는 2021년 미국에서 132억원, 일본에서 9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뷰티 디바이스 라인업 '메디큐브 에이지알'은 일본 최대 이커머스 사이트 '라쿠텐'에서 뷰티기기 부문 1위에 올랐다. 널디는 중국 최대 이커머스 '티몰' 차오파이(潮牌, 트렌디 브랜드) 카테고리에서 한국 브랜드 중 최초로 1억 위안(약 190억원) 판매고를 달성했다.
에이피알 김병훈 대표는 지난달 31일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개최한 정기 주주총회에서 공식석상에서는 처음으로 IPO 계획을 언급했다. 최근 주관사를 미래에셋증권에서 하나금융투자로 변경하면서 유니콘 기업으로서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김 대표는 주주총회에서 2022년 목표 매출을 4700억원으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해외 진출 계획도 언급했다. 이미 2021년 캐나다와 말레이시아 법인을 설립했다. 연내 영국, 프랑스 등 유럽 대륙으로도 진출한다. 미국에서는 현지 오피스 오픈을 눈 앞에 두고 있다.
국내 미디어커머스 기업 가운데 매출 기준으로 에이피알보다 큰 곳은 없다. 다만 내수 시장에서의 성공만 가지고는 조 단위 밸류에이션을 넘볼 수 없다. 해외 시장을 개척해서 사이즈를 키워야 IPO 정면 승부를 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유사 기업을 선정할 때 규모가 큰 해외 기업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 코스닥에 상장한 미디어커머스 기업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도 핵심 브랜드 '젝시믹스'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미국 에슬레져 의류 상장사 '룰루레몬'을 유사 기업에 포함시켰다.
김 대표는 주주총회에서 "해외 비즈니스가 자리를 잡으며 글로벌 성장 궤도에 올랐기에 2022년 목표 매출을 4700억원으로 설정했다'며 "상장을 공식화한 가운데 조 단위 밸류를 인정받기 위해 성장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노랑통닭 운영' 노랑푸드 매각 착수, 삼정KPMG 맞손
- [달바글로벌은 지금]유가증권시장 향하는 뷰티기업, 에이피알 '판박이' 전략
- 삼성·키움까지…증권사 VC 협회 릴레이 가입 '왜'
- 코스포, 일본 진출 조력자로…현지 답사 첫 진행
- [VC 투자기업]씨너지, 132억 프리A 브릿지 투자 유치
- [아이지넷, Road to IPO]'보험+핀테크' 결합…인슈어테크 1호 상장 노린다
- [VC 투자기업]빅오션이엔엠, 뮤지컬 제작사 T2N미디어 인수
- 한화생명, 대규모 후순위채 발행…HUG 금리 여파 '촉각'
- HS효성첨단소재, 3년만에 '공모채' 노크…차입만기 늘린다
- [IB 풍향계]위기설 '해프닝' 롯데, 조달 전선 영향은
남준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실탄 5000억이 기준' 파라투스·골든루트, 호산테크 매각 IM 배포 시작
- '코아비스 매각 삼수' 한앤코, 해외 SI 주시하는 이유는
- '2차 클로징' MBK, 6호 펀드에 7조 몰렸다
- [2024 이사회 평가]새 주인 맞는 한온시스템, 이사회 어떻게 변할까
- [2024 이사회 평가]'막강한 오너 영향력' 신성델타테크, 이사회 '유명무실'
- 크레센도, HPSP '경영권 프리미엄 최소 30%' 전망 근거는
- '대형항공사 구상' 대명소노그룹, 3조 선수금 활용할까
- [2024 이사회 평가]'베인캐피탈이 품은' 클래시스, 아쉬운 '주주환원'
- 소시어스·웰투시, 'MNC솔루션 IPO 밸류' 전략은
- [불붙은 경영권 분쟁 이슈 점검]'금융 선진화 성장통' 적대적 M&A, 핵심은 '주주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