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Credit Forum]항공·호텔, 신용도 회복…건설·석유화학, '부정적'최주욱 한국기업평가 기업본부 평가1실 실장
남준우 기자공개 2023-02-22 07:34:15
이 기사는 2023년 02월 21일 15:3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리 인상 효과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2023년 크레딧 전망은 산업별로 상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건설, 석유화학 등은 국내외 여러 변수로 인해 비우호적인 환경에 놓일 것으로 예상된다. 등급 전망 역시 부정적이다.반면 자동차, 해운, 제약, 음식료 등은 비교적 우호적인 환경이 예상된다. 코로나19로 '부정적' 아웃룩을 받았던 항공과 호텔 산업 역시 리오프닝 시기에 맞춰 실적과 신용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더벨은 21일 롯데호텔서울에서 '격변의 자본시장, 산업별 명암과 크레딧시장 향방은'이라는 주제로 '2023 thebell Credit Forum'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최주욱 한국기업평가 기업본부 평가1실 실장(사진)은 '2023년 산업별 크레딧 전망'을 발표했다.
그는 "물가상승률이 둔화되고는 있으나 2023년까지 고물가 상황은 지속될 것으로 본다"며 "산업별 메트릭스를 그려 본 결과 건설, 석유화학 등이 비우호적이고 항공, 조선, 자동차, 음식료 등은 우호적인 환경에 놓인 것으로 분석한다"고 말했다.
유가 상승에 따른 중동 국가들의 투자 여력이 회복되며 해외 발주 증가가 예상된다. 다만 최근 해외 사업 트랙레코드를 줄인 곳이 많은 만큼 수혜를 입는 곳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PF 우발채무 리스크의 현실화 가능성이 높아진 점 역시 신용도 부담의 주요 요인이다. 금리 인상에 개발 프로젝트 사업성이 저하되면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 현금흐름이 축소되고 재무 안정성 역시 과거 대비 저하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비주택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곳과 그렇지 않은 곳 간의 신용도 양극화가 심화될 것으로 본다"며 "등급전망이 '부정적'으로 바뀐 롯데건설이나 태영건설의 경우 모회사를 통해서 지원을 받았으나 사업 관리 능력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석유화학 역시 비우호적인 환경에 놓여있다. 공급이 확대된 상황에서 주요 원재료인 납사 가격이 급증했다. 2023년에는 중국에서 에틸란과 PX 증설 물량이 늘어나는 만큼 공급 확대가 예상된다. 중국이 코로나 정책 노선을 변경하면서 수요 회복이 기대되지만 속도는 더딜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는 "롯데케미칼, 여천NCC 등 하반기 이후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며 "투자를 조절하고 유상증자 등을 실시하면서 재무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 중이지만 약화된 현금창출력을 곧바로 회복하는 것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통신과 민자발전 부문은 구조적인 특성 덕분에 우호적인 사업환경을 띌 것으로 보인다. 통신의 경우 LG유플러스, SKT, KT 등 3사의 공고한 점유율과 높은 진입장벽이 특성이다. 민자발전은 정부정책의 호불호에 따라 실적 변동성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일정 마진을 보장하는 가격 구조에 안정적인 실적이 나올 것이라는 분석이다.
제약과 음식료 부문 우호적인 환경이 예상된다. 중장기적 인구 구조가 제약업에 우호적으로 흘러가고 있다. 음식료의 경우 필수소비재로서 낮은 경기 민감도와 과점 체제 덕분에 단기에 큰 변동성이 나타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경기 민감종인 해운업은 장기 계약 기반의 벌크선사 기준으로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평가다.
완성품 자동차의 경우 공급자 우위 시장으로서의 지위를 누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들어 제품믹스가 업그레이드 되며 실적 추이가 한단계 개선되고 있다. 코로나 이후 리오프닝 과도기를 겪고있는 항공과 호텔·면세 분야도 코로나 이전 단계로의 정상화가 기대된다.
그는 "완성차 시장의 경우 판매량은 정체되었지만 판매가가 비싼 차종으로 소비자들의 선호가 바뀌면서 실적으로 이어지는 추세"라며 "항공이나 호텔 분야는 코로나 기저 효과로 실적 개선이 예상되며 속도는 느릴 수 있지만 하반기 이후 코로나 이전 단계로의 정상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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