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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 합성고무 수출 효자 '미주지역' 서남아시아 제치고 첫 '톱3' 기록…아시아 시장 위축 속 북미 수요 개선 효과

김동현 기자공개 2023-05-08 07:13:37

이 기사는 2023년 05월 03일 08: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호석유화학의 합성고무 수출 가운데 미주 지역이 처음으로 '톱3' 안에 드는 성과를 기록했다. 지역별 합성고무 수출 비중을 지금과 같이 분류하기 시작한 2016년 이후 처음이다.

미주 지역 수출 비중이 올라갈 수 있었던 데는 아시아 시장 위축과 북미 수요 개선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미주 시장이 아직 뚜렷한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중국을 대체할 지역으로 자리매김할지 주목된다.

◇합성고무 수출 비중, 아시아 3개 지역 고착화

2일 금호석유화학 1분기 실적발표 자료에 따르면 합성고무 수출 가운데 미주 지역이 차지한 비중은 17%였다. 지난해 말 10% 수준이던 미주 비중이 7%포인트(p) 올라갔다. 아울러 미주 수출은 서남아시아(13%)를 제치고 처음으로 상위 3번째 수출 지역에 들어갔다.

금호석유화학은 2006년 그룹 IR 자료부터 합성고무와 합성수지 사업의 지역별 수출 비중을 공개했다. 양대 사업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조하기 위함으로 동아시아(중국 포함)부터 아프리카까지 총 7개 지역으로 구분했다.

다만 2016년부터 매출 비중이 크지 않은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등을 기타로 묶고 아시아 지역을 중국, 동남아, 서남아 등 3개로 세분화해 분류하기 시작했다. 당시 합성고무 수출 중 동남아가 차지하는 비중이 32%로 가장 많았고 이어 중국과 서남아 등이 각 24%로 뒤를 이었다.


이러한 아시아 3개 지역은 합성고무 수출 상위 3대 시장으로 굳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동남아의 경우 금호석유화학이 2008년 합성고무 신사업으로 의료용 고무장갑 소재인 NB라텍스를 점찍을 당시 그 핵심 시장으로 선정한 지역이고, 중국은 오랜 기간 회사의 최대 수출지로 자리매김한 곳이다.

2010년대 들어 NB라텍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동남아 수출 비중은 50%선에 육박했고 코로나19로 의료용 고무장갑 수요가 폭발하기 시작한 2020년에는 그 수치가 64%까지 치솟았다. 이듬해 동남아 수출 비중은 50%로 다시 줄긴 했으나 지속적인 라텍스 수요로 당시 합성고무 매출(3조521억원) 자체는 전년 대비 66%나 급증했다.

◇기대 못미친 중국 리오프닝, 미주 비중 확대

그러나 엔데믹 전환과 함께 NB라텍스 시황이 악화하며 금호석유화학의 합성고무 실적도 한풀 꺾인 상태다. 중국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봉쇄 정책과 글로벌 경기 침체 여파로 2022년 연간 합성고무 매출은 최대 실적을 기록한 2021년보다 16% 줄었다.

올해 1분기 합성고무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7%가량 감소한 5764억원을 기록하며 좀처럼 올라오지 않는 아시아 수요를 실감하게 했다. 전방산업의 주요 지표라 할 수 있는 중국시장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도 기대만큼 크지 않았다.


다만 아시아 지역의 빈자리를 미주 지역이 일부 메꾸며 이 지역 수출 비중이 17%까지 올라간 점은 위안으로 삼을 만하다. 그동안 미주 지역은 아시아, 유럽과 함께 3대 핵심 전략지역으로 꼽혔지만 아시아 시장의 존재감이 워낙 커 크게 주목받지 못하던 상황이다.

이 가운데 비교적 빠르게 코로나19 봉쇄 상황에서 벗어난 북미에서 어느 정도 성과를 낸 점은 향후 현지 시장 확대를 기대하게 만드는 요소다. 합성고무 매출 5764억원을 기준으로 올해 1분기 미주 지역 수출액을 추산하면 약 800억원대 수준으로 예상된다.

현재 금호석유화학은 자회사 금호폴리켐을 통해 기능성합성고무(EPDM) 시장에도 뛰어든 상황이다. EPDM은 자동차 문 고무 패킹, 범퍼 등 자동차 소재로 활용되는데 향후 미국·유럽 등을 중심으로 한 전기차 전방산업 확대에 따라 모회사의 글로벌 수출 비중 다각화에 힘을 실어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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