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상장사 '나노브릭', 100억대 전략적 투자유치 돌입 삼정KPMG 주관, 해외 글로벌 SI 중심 투자 협의 진행
김지효 기자공개 2024-03-12 08:19:00
이 기사는 2024년 03월 11일 13시4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코스닥 상장사 나노브릭이 전략적 투자유치에 나섰다. 첨단 나노신소재 전문기업 나노브릭은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전략적 투자자(SI)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신사업 추진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11일 투자 업계에 따르면 나노브릭은 최근 삼정KPMG를 주관사로 선정하고 1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를 진행하고 있다. 나노브릭은 보유하고 있는 핵심 기술에 관심을 보이는 복수의 해외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 기업들은 나노브릭의 핵심 기술을 응용해 만든 제품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나노브릭은 카멜레온이나 문어처럼 색상이나 패턴, 투과도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나노입자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기능성 신소재와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나노브릭을 이끌고 있는 주재현 대표는 서울대 공과대학에서 학사와 석·박사 과정을 모두 마친 반도체 전문가다. LG반도체와 삼성전자 등을 다니다 2007년 나노브릭을 설립했다. 나노브릭은 2019년 기술특례상장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입성했다.
자체 개발한 신소재 공통 생산 플랫폼인 '액티브 나노플랫폼’이 나노브릭의 핵심 기술이다. 2012년 일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나노기술 전시전인 ‘동경나노텍’과 국내에서 열리는 나노 기술 전문 전시회 ‘나노코리아’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2019년 기술특례상장 때는 평가기관으로부터 모두 AA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나노브릭의 제품군은 크게 ‘M-제품군’과 ‘E-제품군’으로 구분된다. M-제품군은 자기장을 이용한 마그네틱 제품으로 위변조 방지와 바이오 추출 및 정제 등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나노브릭은 위변조방지 보안제품의 주력 목표시장을 기존 국내 B2B(기업간 거래) 브랜드 보호 시장에서 글로벌 B2G(기업 정부간 거래) 첨단보호인쇄 시장으로 전환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정부기관에서 사용되는 보안제품은 첨단 복제방지 기술이 요구돼 진입장벽이 높지만 한번 채택되면 지속적으로 적용되는 장점이 있다.

나노브릭은 E-제품군을 활용한 전략적 사업 제휴와 투자 제휴 협상 또한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일부 기업들은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나노브릭의 핵심 소재에 대한 선제적 투자 제휴를 통한 수직적 공급망 통합까지 고려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나노브릭은 이미 개발된 신소재의 대량 양산시설 구축을 완료했다.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기업들과 협력을 확대하고 위조방지 보안 시장, 핵산 추출 바이오 시장, 기능성 디스플레이 시장 등으로 시장 확대를 가속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4분기에는 보안사업부문의 건조한 매출 확대를 통해 분기 40억원 규모의 매출을 확보하며 흑자전환하는 데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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