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 Briefing]'전기차 전력변환 부품사' 모티브링크 “현대차와 인도 진출"상반기 현지 파트너사와 JV 설립, 공장 착공…내년 완공 '본격 양산'
성상우 기자공개 2025-02-05 15:02:08
이 기사는 2025년 02월 05일 15시0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모티브링크가 인도 시장 진출 계획을 공식화했다. 최대 고객사인 현대차그룹의 인도 사업 확장 계획에 본격 합류하게 된 셈이다. 계획은 고객사 측의 사업 일정과 맞물려 예정보다 더 앞당겨질 전망이다. 올해 상반기 현지 조인트벤처(JV) 설립에 이어 신공장 착공에 들어간다. 신축 비용은 500만달러 규모로 현지 파트너와 절반씩 부담하는 형태다.모티브링크는 5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최고경영자(CEO)인 김기한 대표(사진)가 이날 직접 나서 사업 현황과 신사업 및 해외 진출 계획을 설명했다.
모티브링크는 전동화 전력변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원스톱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전력변환기 핵심 부품인 트랜스포머, 필터, 인덕터, 리액터 등을 공급한다. 전력변환 시스템의 설계부터 검증, 양산까지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이 강점으로 꼽힌다. 최대 고객사인 현대모비스에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의 핵심 전력변환 부품을 공급하면서 친환경차 전장부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쌓아왔다는 평가다.

해외 진출 계획 중 가장 우선순위는 인도 진출 계획이다. 최근 인도 법인 기업공개(IPO) 이후 현지 시장에 집중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해외 사업 전략과 맞닿아 있다. 현대차그룹 측으로부터 현지 시장 동반 진출에 대한 사전 제안을 받고 본격 검토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사업 초반 단계는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업으로 시작한다. 패스너 전문 제조사로 글로벌 전역에 공급 이력을 갖고 있는 인도 상장사 스털링툴스(Sterling Tools)와 조인트벤처(JV)를 설립키로 최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김 대표는 간담회 후 더벨과 따로 만난 자리에서 “최근 현대차그룹 기조실 차원에서 인도 사업 확대에 대한 의지가 상당한 듯하다. 여기에 맞춰 우리의 인도 사업 계획도 원래는 2026년도 계획이었는데 조금 앞당겨진 측면이 있다”면서 “상장이 마무리되면 곧바로 (인도로) 넘어가서 (현지 사업) 준비를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JV 설립에 대한) 사전 계약은 했지만 본 계약은 아직 안한 상태인데 환율 문제도 있고 여러 모로 고민”이라며 “인도 첸나이 지역 인근에 두 군데 공장 후보지를 봐 놨는데 조만간 정하고 계약을 해야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JV 지분은 파트너사와 모티브링크가 50%씩 출자하는 형태다. 500만달러(약 72억4300만원) 정도로 추산되는 현지 공장 신축비용도 절반씩 부담키로 했다. 내년 상반기 중 공장 완공 후 본격 가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인도 사업과 관련 비용 조달 계획은 공모를 위해 제출한 증권신고서에 포함돼 있진 않다. 증권신고서 제출 이후 고객사 측 제안에 따라 급박하게 추가된 계획이기 때문이다. 이에 증권신고서에 기재된 공모자금 사용 계획도 일부 변경될 공산이 커졌다.
모티브링크는 증권신고서에 공모자금 순수입금 약 151억원(공모가 밴드 하단 기준) 중 시설자금과 채무상환 용도로 각각 141억원, 10억원을 배정했다고 기재했다. 시설자금 배정액은 모두 베트남 공장 신축과 본사 신규 설비 투자에 들어가는 비용이다. 지난해 3분기 말 별도 기준 모티브링크의 현금성자산은 약 27억원이다. 상시 운영자금 등을 고려하면 자체 보유 현금에서 충당할 수 있는 여력이 크진 않다. 공모자금 중 베트남 법인에 배정한 시설자금 중 일부에 대한 사용 계획 수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김 대표는 현대차그룹과의 장기 동행이 외형 성장 측면에선 성공적이었지만 영업이익률 등 수익성 측면에선 불리한 상황 아니냐는 의구심에 대한 해명도 덧붙였다. 그는 “다른 협력사들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이 큰 편”이라며 “당장의 수치보단 기술적 우위 선점을 위한 중장기적 플랜이 담겨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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