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대 부채비율 탈출한 CJ CGV, 올리브 현물출자 기대 1123%→806%, 영구채 발행 효과…4분기 연속 흑자, 튀르키예법인 급성장
고진영 기자공개 2024-05-13 14:52:10
이 기사는 2024년 05월 10일 17:33 THE CFO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CJ CGV 재무지표가 큰 폭으로 개선됐다. 영구채 발행 효과로 순자산이 늘어나고 부채는 줄어든 덕분이다. 실적도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 4분기 연속 영업이익을 창출하면서 흑자 기조를 안정적으로 유지했다.CJ CGV는 1분기 연결 부채비율이 805.7%를 나타냈다. 지난해 4분기(1122.7%)보다 317%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유동비율은 45.9%에서 57.7%로 12%포인트 가까이 올랐다. 유동비율은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눠서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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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채비율 개선에는 자본총계가 지난해 말 2612억원에서 올 1분기 3684억원으로 1000억원 넘게 증가한 영향이 컸다. 올 3월 신종자본증권 1200억원어치를 새로 발행한 효과로 짐작된다. 이 기간 총차입금도 309억원 줄어 6541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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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측은 "2분기 중 CJ올리브네트웍스 현물출자가 완료되면 재무구조가 추가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CJ는 자본 확충을 지원하기 위해 CJ올리브네트웍스 지분 100%를 CJ CGV에 현물출자하는 방안을 작년부터 추진해왔다.
그러나 법원이 지분가치가 과대평가 됐다며 회계법인 감정보고서에 불인가 처분을 내리면서 차질을 빚었다. CJ 측은 법원의 판단에 불복해 항고한 상태다.
재무구조 뿐 아니라 실적 역시 호조를 보였다. 연결 기준으로 1분기 매출 3929억원, 영업이익 45억원을 거뒀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0.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73억원 늘면서 흑자 전환했다.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의 경우 723억원으로 약 80억원 증가했다.
회사 측은 "국내에서 영화 <파묘> 등의 흥행으로 관람객이 증가했고 베트남, 인도네시아, 튀르키예 등 해외 영화시장도 회복세를 보이면서 외형이 성장했다"며 "매출 확대와 수익구조 개선에 따라 흑자 전환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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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CJ CGV는 1분기 매출총이익이 146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30억원 증가한 반면 판매관리비는 43억원 적은 1418억원에 그쳤다. 매출원가 역시 123억원이 줄어들었다.
국가별로 보면 국내는 <서울의 봄>에 이어 <파묘>까지 천만관객을 달성하면서 관람객이 증가했다. 올 1분기 CJ CGV엔 1481만명이 방문했는데 1년 전보다 25.5% 많다. 또 컨세션 매출 비중이 작년 1분기 17%에서 21%로 오르면서 수익성이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2분기에는 <범죄도시4>를 비롯해 <퓨리오사>, <인사이드아웃2>, <혹성탈출2> 등 할리우드 작품 개봉으로 관람객 회복에 더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다만 효자 노릇을 하던 자회사 CJ 4D플렉스는 다소 주춤했다. 매출은 194억원으로 50%, 영업이익은 13억원으로 73% 각각 감소했다. 2023년 글로벌 IP 오리지널 대작 콘텐츠인 < 방탄소년단: 옛 투 컴 인 시네마>가 개봉했기 때문에 기저 효과가 발생했고 블록버스터 콘텐츠도 부족했던 탓이다.
하지만 오리지널 콘텐츠 등 신사업을 통해 매출을 다변화하면서 흑자구조에 견고히 안착했다. 2분기엔 <시빌워>, <퓨리오사>, <혹성탈출2> 등 블록버스터 콘텐츠가 개봉하는 만큼 실적 회복이 예상된다. 회사 측은 서유럽과 북중미, 아시아 같은 전략국가를 중심으로 4DX, SX 플랫폼 등 특별상영관을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중국사업의 경우 외형은 축소됐지만 수익성이 개선됐다. 비효율 매장을 폐점한 영향이다. 매출은 8.2% 줄어든 758억원에 그쳤지만 영업이익(-11억원)은 56억원 늘어 적자폭을 축소했다.
이밖에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튀르키예 등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대됐다. 각각 매출 664억원, 226억원, 424억원을 기록하면서 작년 1분기보다 12.4%, 30.6%, 18% 늘었다. 전부 두 자릿수 성장이다.
특히 튀르키예 법인의 수익성 개선이 눈에 띈다. 지난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제로(0)'였는데 올 1분기엔 50억원을 거뒀다. 영화시장 회복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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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민회 대표는 “다음 분기에는 스크린X와 4DX 같은 기술을 통해 콘텐츠 가치를 높이는데 더욱 주력하겠다”며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1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한 만큼 올해 영업이익은 물론 당기순이익도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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