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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재료 공시 바꾼 이노와이어리스, 매출 구조 '변화 감지' 통신 T&M 제품군에 쓰이는 커넥터, 올 반기보고서부터 기재 제외

최현서 기자공개 2024-09-19 10:53:44

이 기사는 2024년 09월 13일 08:0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노와이어리스가 주요 원재료 중 하나였던 커넥터 관련 내용을 올해 상반기 보고서부터 기재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케이블이 커넥터 자리를 차지했다.

커넥터 사용 비중이 높은 '통신 T&M 제품군'의 매출이 줄어들며 해당 제품 생산에 힘을 뺐기 때문이다. 초기 망 설치에 필요한 통신 T&M 제품은 5G 망 인프라 보급이 포화 상태에 이르자 수요가 줄었다. 반면 커넥터 대신 자리를 차지한 케이블은 이노와이어리스의 전통 먹거리인 '무선망 최적화 제품군'에 주로 쓰이고 있다. 무선망 최적화 제품군은 5세대 이동통신(5G)을 활용하는 신기술에 적용할 수 있다.

올해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이노와이어리스는 올해부터 공시하는 주요 원재료의 매입액, 단가 항목에 커넥터를 제외하고 케이블을 추가했다.

커넥터는 두 개의 전기 장치를 물리적으로 연결해 전기 신호, 데이터 등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부품이다. 이노와이어리스의 경우 커넥터가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품목은 통신 T&M 제품군(기지국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기지국의 품질을 감시하거나 통신망의 유지·보수를 위해 쓰이는 제품)이다.

케이블은 전기 신호 또는 데이터를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전송하는 부품이다. 이노와이어리스의 주요 제품군 중 하나인 '무선망 최적화 제품군'을 제작하기 위해 쓰인다. 무선망 최적화 제품군은 전파 불량·음영 지역을 찾아내고 음성과 데이터 서비스 품질을 측정, 분석하는 데 용이하다.


주요 원재료 공시 변화는 매출 구조에 변화가 생길 때 벌어지는 일 중 하나다. 이노와이어리스는 올 상반기 통신 장비로 누적 매출 380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통신 T&M 제품군의 매출은 43억2500만원이었다. 반기 기준 3년만에 처음으로 통신 장비 중 가장 적은 수익을 올린 제품군이 됐다. 이전까지 통신망 데이터를 통계화하는 '빅데이터 제품군'이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했다.

통신 T&M 제품군 매출은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다. T&M 제품군은 2022년 상반기(46억2600만원), 지난해 상반기(45억4400만원)에 이어 3년 연속으로 감소해왔다.

아울러 이노와이어리스는 T&M 제품군에 쓰이는 생산 능력도 줄이고 있다. 2022년 상반기 통신 T&M군 생산 능력은 226세트로 이노와이어리스의 전체 생산력(354세트)의 63.8%를 차지했다. 하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 T&M 제품군 생산력은 58세트(19%)로 급감하더니 올해 상반기에는 27세트(14.4%)로 줄었다.

이노와이어리스가 통신 T&M 제품군에 전반적으로 힘을 빼는 이유는 5G 인프라가 대부분 보급돼서다. 통신 T&M 제품군은 주로 기지국의 통신 품질을 확인하는 용도로 쓰인다. 또 초기 네트워크 성능 시험에 통신 T&M 제품이 쓰이는데 5G 자체로는 현재 추가적인 개발 가능성이 낮다. 그로 인해 통신 T&M 제품군의 수요도 줄었다.

반면 무선망 최적화 제품은 5G 망이 구축돼도 이를 활용하는 사물형인터넷(IoT), 자율주행차량 등에 연결되는 망 품질을 점검하는 데에 쓰인다. 통신 T&M 제품군보다 장기적인 수요 창출이 가능한 셈이다.

실제로 무선망 최적화 제품의 영향력은 기존과 큰 변화가 없다. 올해 상반기 이노와이어리스의 통신 장비 매출 380억원 중 무선망 최적화 제품군(158억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41.5%다. 2022년 상반기와 지난해 상반기 무선망 최적화 제품군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각각 41.4%, 44.7%였다.

다만 이노와이어리스는 커넥터 관련 공시 중단이 통신 T&M 제품 생산 감소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이노와이어리스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커넥터의 매입 비율은 0.2%, 케이블 0.5%이므로 올해 반기보고서부터 커넥터는 '기타'로, 케이블은 별도 구분을 하게 됐다"며 "커넥터와 케이블은 특정 제품에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여러 제품에 들어간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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