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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Board interview]장병완 전 장관 "일반주주 이익 무시해선 안 돼"제일기획 사외이사로 내부거래 점검, 참여 정부 기획예산처 장관 지낸 행정 전문가

김형락 기자공개 2025-03-12 08:17:45

이 기사는 2025년 03월 10일 07시31분 THE BOARD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일기획 최고경영자(CEO)나 임원에게 삼성전자 매출 의존도를 낮추는 쪽으로 관리해달라고 강조합니다. 제일기획은 매출 70%가량을 삼성전자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성장할 때는 같이 성장하지만 삼성전자가 어려워지면 같이 어려워질 수 있죠. 저도 사외이사로 활동하는 동안 삼성전자 의존도를 낮추는 방향을 같이 고민하려 합니다."

장병완 전 기획예산처(현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은 theBoard와 인터뷰에서 제일기획 사외이사를 맡은 뒤 이사회에서 시장 다변화와 매출 다각화를 중점적으로 본다고 말했다. 장 전 장관은 2022년 3월 제일기획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로 선임돼 첫 임기(3년)를 보냈다.

제일기획은 비계열 매출 비중 확대가 주요 과제다. 지난해 비계열 사업 비중은 전년 대비 2%포인트(p) 줄어든 27%다. 매출 과반을 최대주주(지분 25.24%)인 삼성전자에서 거둔다. 외형을 키우고 계열사 업황에 연동한 실적 변동 폭을 줄이려면 비계열 일감을 늘려야 한다.

장 전 장관은 다음 달 19일 제일기획 주총에 사외이사 재선임 후보로 올랐다. 연임하면 거버넌스 변화에 관심을 두고 활동할 계획이다. 의사 결정을 할 때 일반주주 이익을 고려하는 게 출발점이다. 장 전 의원은 제일기획 선임사외이사이자 내부거래위원회와 보상위원회 위원장이다.

"기업이 거버넌스 문제에 열려 있을 때 대외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습니다. 지배주주와 일반주주의 이익이 충돌할 때 일반주주 입장이 무시되는 건 장기 성장에 도움이 안 되죠. 일반 투자자에게 열린 자세로 나아가야 합니다. 지배주주와 일반주주 이익, 국민 경제 전체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시각에서 이야기하면 사심 없이 받아들이는 쪽으로 우리 기업 환경이 바뀌었습니다."

장병완 전 기획예산처 장관은 theBoard와 인터뷰에서 사외이사역할론과 기업 위기대응 전략에 대해 강조했다.
장 전 장관은 기업과 정부·정치권 사이 소통 창구 역할도 하고 있다. 정부와 정치권에는 기업 활동을 제약하는 규제 개선 필요성을 알리고, 기업에는 정치권의 시각을 전달한다. 국내 예산·재정 분야 전·현직 공직자 모임인 예우회 회장을 맡아 기재부 공무원들과도 소통하며 지낸다.

장 전 장관은 노무현 정부에서 경제 사령탑을 지낸 관료이자 3선 의원이다. 1975년 17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몸담았다. 기획예산처 차관(2005~2006년)을 거쳐 기획예산처 장관(2006~2008년)을 역임했다. 18~20대 국회(2008~2010년)에서 의정 활동도 펼쳤다. 제일기획에서는 사업 계획을 수립할 때 경제 전망이 적절한지를 조언한다.

장 전 장관은 의원 시절부터 공정거래법 개정에 목소리를 냈다. 지금도 문제의식은 변치 않았다. 기업들이 내부 거래로 외형을 부풀리는 과거 성장 방식을 시정하고 있기 때문에 시대에 맞지 않는 규제는 틀을 깨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전 세계에서 1등 아니면 2등만 살아남는 시대에 우리나라 시장에서 한 회사가 50%를 차지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요. 후배들을 만나면 공정 거래 제도를 혁신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라고 강조했다.

최근 국내외 정치 상황은 구분해 대응 전략을 짜라고 조언했다. 국내보다 국제 정세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고 진단했다. 대통령 탄핵 심판 등 국내 정치 상황은 기업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걸로 봤다. 저성장 국면에 대한 해법은 인적자원 활용 방안과 새로운 사업을 개척하는 구조 개혁 등으로 찾을 수 있다고 했다.

장 전 장관은 "관세 전쟁은 국내 기업이 불리한 입장에 놓일 수 있어 반갑지 않은 상황"이라며 "교역 상대가 원하는 방향으로 같이 갈 수 있다는 믿음을 주고, 그 믿음을 바탕으로 활로를 개척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사회 중심 경영이 더 잘 작동하기 위해선 정보 제공에 인색한 기업 문화가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제일기획은 정기 이사회 안건은 14일 전, 임시 이사회 안건은 10일 전에 이사진에게 통지한다. 시간적 여유를 충분히 두고 이사회를 소집하는 재계 모범 사례에 속한다.

"사외이사에게 경영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문화로 바뀌어야 합니다. 내부자와 동등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하는 그룹도 있지만, 외부자로 취급하며 정보 제공에 폐쇄적인 그룹도 있습니다. 사외이사보다 지배주주가 CEO 진퇴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지만 정보를 주지 않고 책임을 지우는 건 난센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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