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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리포트]HD현대마린엔진 대표이사 된 HD현대중공업 CFO③CFO 출신 강영 사장, 인수추진TF 총괄→대표이사…사외이사 중심 위원회 구성

이민호 기자공개 2025-04-14 08:07:53

[편집자주]

'K-조선'에 글로벌 시장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수주잔고가 늘어나면서 매출이 성장하고 있는 데다 고가 수주 비중이 커지면서 수익성도 높아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조선업에 대한 견제를 본격화하면서 국내 조선업에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조선업은 수주에 따른 선수금 유입과 자본적지출(CAPEX) 소요, 이에 따른 차입 변화 등 재무 전략이 중요하다. THE CFO가 각 조선기업의 영업 현황과 재무 전략을 살펴본다.

이 기사는 2025년 04월 07일 14시47분 THE CFO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HD현대그룹에 새로 합류한 HD현대마린엔진(옛 STX중공업)의 대표이사에는 HD현대중공업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지낸 강영 사장이 올라있다. HD현대그룹 편입 이후 현금 관리 등 재무 전략이 중요해진 만큼 강 사장의 재무적 역량이 요구된 것으로 보인다.

HD현대마린엔진 이사회 의장은 대표이사인 강 사장이 겸직하고 있다. 하지만 사외이사 3명을 이사회 내 5개 위원회에 모두 소속시키고 각 위원회 위원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하면서 대표이사인 이사회 의장에 대한 견제를 도모했다.

◇강영 HD현대중공업 전 CFO, HD현대마린엔진 대표이사로

HD현대마린엔진이 HD현대그룹에 편입된 것은 지난해 7월이다. HD현대그룹 조선 계열 중간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이 경영권 구주 인수(391억원)와 신주 인수(422억원)를 합쳐 지분 35.05%를 확보했다. 하지만 HD한국조선해양이 HD현대마린엔진 기존 최대주주인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파인트리파트너스와 경영권 구주 매매계약을 체결한 것은 이보다 1년 앞선 2023년 7월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파인트리파트너스와 경영권 구주 매매계약을 체결한 이후인 그해 11월 인수 추진 테스크포스(TF)를 꾸렸다. 이 인수추진단은 그대로 HD현대마린엔진 인수 이후 이사회로 이어졌다. HD현대마린엔진 이사회는 총 5명으로 구성돼있으며 이중 사내이사가 2명, 사외이사가 3명이다.

사내이사 2명 중 1명은 강영 대표이사 사장이다. 강 사장은 HD현대중공업에서 CFO 역할인 재경본부장과 동반성장실장 부사장을 역임했다. HD현대마린엔진 경영권 구주 매매계약을 맺은 직후인 2023년 11월 사장으로 승진하는 동시에 인수 추진 TF 총괄에 선임되면서 HD현대마린엔진의 경영권 인수를 지휘했다.

HD현대그룹이 그룹에서 손꼽히는 재무전문가에게 HD현대마린엔진 인수 추진 TF 총괄을 맡긴 데는 HD현대마린이 직면한 재무 현황과 관련이 있다. HD현대마린엔진은 2021년 연결 기준 영업적자(-109억원)에 이어 2022년부터 영업흑자(113억원)로 전환한 이후 흑자폭을 키워오고 있었던 데다 HD한국조선해양의 신주 인수에 따른 현금출자(422억원)가 예정돼 있었던 만큼 현금 관리가 중요했다. 여기에 신규수주가 늘어나고 있었던 만큼 선수금 유입과 차입금 상환 등 재무 전략이 관건이었다.

사내이사 2명 중 나머지 1명은 인수 추진 TF에 소속됐던 여인표 생산부문장 상무다. 여 상무는 HD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본부에서 대형·힘센(HiMSEN)엔진 생산 및 품질 담당 임원을 지내다 HD현대마린엔진 인수 추진 TF 담당 임원으로 이동했다.

특히 여 상무는 HD현대마린엔진 생산부문장으로서 완전자회사(지분율 100%)인 HD현대크랭크샤프트 대표이사를 겸직하고 있다. HD현대마린엔진은 엔진부품사업에서 터보차저(Turbocharger)는 직접 생산하고 있으며 2행정 크랭크샤프트(2ST Crankshaft)는 자회사인 HD현대크랭크샤프트에 맡기고 있다.

HD현대마린엔진은 사내이사 2명 전원이 상근이사다. 이는 비상근 사내이사를 1명씩 두고 있는 HD한국조선해양의 조선 계열 자회사 HD현대삼호, HD현대미포와 구분된다. HD현대삼호 비상근 사내이사는 HD한국조선해양 재무지원실 산하 원가·회계부문장이, HD현대미포 비상근 사내이사는 HD현대 재무지원실 산하 재무지원부문장이 각각 비상근 사내이사를 겸직하고 있다. HD현대 재무지원실과 HD한국조선해양 재무지원실 모두 송명준 사장이 관할하고 있다.

◇사외이사 중심 위원회 구성, 대표이사인 이사회 의장 견제


HD현대마린엔진 사외이사는 △박태호 서울대 명예교수 겸 법무법인 광장 국제통상연구원장 △이사철 전 법무법인 신세기 대표변호사 △윤경식 인덕회계법인 회계사 등 3명이다. HD현대마린엔진의 2024년말 별도 기준 자산총계는 4737억원으로 2조원 미만인 탓에 감사위원회와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사추위)가 의무설치 대상은 아니다.

하지만 HD현대마린엔진은 이사회 내 위원회로 감사위원회 사추위뿐만 아니라 내부거래위원회, ESG위원회, 보상위원회 등 총 5개 위원회를 두고 있다. 총 5개 위원회를 두는 형태는 HD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와 같다. HD현대삼호의 경우 여기서 보상위원회를 제외한 총 4개 위원회를 두고 있다.

HD현대마린엔진 이사회 의장은 대표이사인 강 사장이 겸직한다. 하지만 사외이사 3명 전원을 각 위원회에 모두 소속시켜 대표이사인 이사회 의장을 견제하는 동시에 사외이사 중심 이사회 구성을 달성하고 있다. 사내이사가 위원으로 소속된 위원회는 사추위뿐이며 이마저도 사추위 위원장은 사외이사를 선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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