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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銀, 대우조선 자율협약 반대한 이유 성동조선 지원으로 여력 상실…지난달 RG발급도 사실상 '거부'

안경주 기자공개 2015-07-21 10:23:56

이 기사는 2015년 07월 20일 17시1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산업은행이 대규모 손실 위기에 빠진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정상화를 책임질 전망이다. 은행권 안팎에서 빠르게 손실을 털어내고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선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이 더 유리하다는 의견도 나왔지만 자체 구조조정으로 방향을 정한 것이다. 이는 수출입은행이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을 강하게 반대했기 때문이다. 이에 수출입은행의 반대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수출입은행과 소관 부처인 기획재정부는 대우조선 구조조정 방안으로 자율협약 추진을 반대했다. 최근 성동조선해양 자금 지원에 따른 부담으로 대우조선 추가 지원 여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수출입은행은 자금난을 겪고 있는 성동조선에 지난달까지 총 1조1000억 원을 대출해줬다. 지난달에만 3000억 원을 단독으로 지원했다.

여기에다 수출입은행이 추진하고 있는 삼성중공업의 성동조선 위탁경영 결정이 늦어지면 추가 자금을 지원해야 할 가능성도 크다. 은행권에선 연말까지 성동조선에 최소 2000억 원 이상의 추가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성동조선이 부실화되면 수출입은행은 건전성 부문에서 타격이 매우 크고, 재무부문 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대우조선 자율협약에 따른 부담을 지기에는 상황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수출입은행의 건전성 우려는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수출입은행의 3월 말 기준 BIS비율은 10.39%이며, 고정이하여신(NPL)비율은 2.04%다.

대우조선에 대해 자율협약을 추진하면 대우조선 익스포저(위험노출액) 중 최대 20%를 대손충당금으로 쌓아야 한다. 수출입은행의 익스포저는 8조3000억 원으로, 이중 직접 대출은 1조3000억 원 가량이다. 출자전환 등을 감안하더라도 최소 2000억 원 이상 대손충당금을 적립해야 한다. 이 경우 BIS비율은 떨어지고, NPL비율은 상승한다. 정부의 자본확충이 없으면 조달금리 상승 등 재무 악화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수출입은행은 앞서 지난달 대우조선에 대한 선수금환급보증(RG)을 거부하는 등 여신 지원을 줄여 온 정황도 확인됐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이 지난달 초 대형 컨테이너선 11척(18억 달러) 수주를 앞두고 수출입은행에 RG를 요청했으나 단독 지원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이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정 사장이 직접 수출입은행에 RG를 요청했지만 조선·해운업 익스포저를 줄이고 있는 상황에서 단독으로 지원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며 "이미 대우조선에 대한 지원을 줄이고 있던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에 최소 1조 원 이상 유상증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대우조선의 현재 자본금은 4조6009억 원 수준으로 올해 2분기 2조원대 손실을 반영하더라도 자본잠식은 아니다. 다만 자기자본은 절반 가까이 줄어 현행 300%대의 부채비율이 600%대로 높아진다.

부채비율이 600%대로 치솟으면 금융권으로부터 RG를 받기 어려워 신규 수주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을 유치하도록 해 부채비율 등을 낮추는 방안이 가장 유력한 구조조정 방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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