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지연' 현대오일, 영구채 발행 나선 이유는 2000억~2500억 사모 발행 예정…재무개선·신용등급방어 목적
임정수 기자공개 2015-12-09 17:04:34
이 기사는 2015년 12월 08일 15:0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오일뱅크가 2000억~2500억 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영구채)을 발행한다. 자체 재무구조를 개선하면서 대규모 손실로 비상이 걸린 현대중공업의 재무개선 효과까지 노린 것으로 풀이된다. 기업공개(IPO)가 지연되고 있다는 점도 영구채 발행을 선택한 배경으로 꼽힌다.현대오일뱅크는 빠르면 이번 주 30년 만기 영구채를 발행할 예정이다. 발행 후 5년 후에 현대오일뱅크가 조기 상환할 수 있는 콜옵션을 보유한다. 실질 만기는 5년으로 발행 금리는 4%대 중후반 수준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NH투자증권과 KDB대우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하고 사모로 투자자를 모집하고 있다. IB업계 관계자는 "몇몇 기관투자자가 투자심의위원회에서 영구채 투자 여부를 확정하지 않은 상태"라며 "뱔행 규모와 금리 등 발행 조건이 최종적으로 결정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현대오일뱅크가 5년 후에 조기 상환에 나서지 않을 경우 금리를 올려 투자자한테 지급해야 한다. 이자가 100~200bp 가량 추가되는 스텝업(Step-up) 구조다.
이자는 배당가능이익에서 지급한다. 이자 지급이 미뤄질 경우 누적해서 다음 이자지급 시기에 지급해야 한다. 채권 투자자에 비해서 원리금 상환 순위가 후순위이지만 주식 투자자에 대한 배당과 비교하면 선순위다.
영구채 발행은 그룹 재무구조 개선 차원으로 풀이된다. 영구채는 회계적으로는 전액 자본으로 인정된다. 2000억~2500억 원 가량이 자본으로 계상될 경우 현대오일뱅크의 부채비율이 7~10%포인트 가량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오일뱅크는 최근 정제 마진 개선으로 현금흐름이 증가하면서 차입금을 대폭 줄였다.고도화 설비 투자로 지난해 말 3조 5000억 원 수준까지 늘었던 순차입금은 올해 3분기 말 2조 5000억 원 수준으로 감소했다. 부채비율도 175%에서 135%로 낮췄 놓은 상태다.
현대오일뱅크의 재무구조가 개선되면 모기업 현대중공업의 재무 건전성도 제고할 수 있다.현대중공업은 올해도 1조 원 이상의 대규모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3분기까지만 1조 2600억 원 규모의 영업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3조 2000억 원 규모의 사상 최대 영업 적자를 봤다. 연말 대규모 손실이 반영될 경우 부채비율이 급등하는 등 재무구조가 추가로 악화될 수 있다.
신용등급도 방어해야 하는 상황이다. 국내외 신용평가사는 영구채 발행액의 절반 가량을 자본으로 인정한다. 신용평가사들은 최근 현대중공업의 신용등급을 AA-에서 A+로 낮추고 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달아 놓았다. 연말 실적에 따라 신용등급이 추가로 떨어지는 것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의 신용등급이 추가로 하향 조정될 경우 시장성 자금 조달 능력이 급격히 저하될 수 있다"면서 "재무구조 개선과 차입금 차환을 계속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신용등급 방어가 절박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현대오일뱅크의 기업공개(IPO)가 지연되고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서는 IPO가 급한 상황이기는 하지만 현재 실적과 정유업 밸류에이션으로는 원하는 가치에 크게 못미치는 것으로 평가된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은 아직 현대오일뱅크 IPO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 "현재 상황에서는 영구채가 가장 좋은 재무개선 대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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