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운용사 인허가 손질‥'1그룹1사' 정책 풀릴까 금융위 이달 발표 계획..2014년 이후 2년만에 손질
박상희 기자공개 2016-04-11 10:22:51
이 기사는 2016년 04월 07일 07시2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융위원회가 2년 만에 금융투자업 인가제도를 손본다. 금융위의 금융투자업 인가 제도 개선은 지난 2014년 7월 이후 약 2년 만이다. 그룹 내 1개 자산운용사만을 허용하던 '1그룹 1사 정책'이 완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금융위원회 관계자는 7일 "빠르면 이달 늦어도 다음달 초에 금융투자업 인가 개선 및 운영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면서 "금융투자업을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면서 인허가 제도도 개선될 여지가 있다는 판단 하에 지난해 하반기부터 업계와 논의를 진행해 왔고, 현재 막바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러 개선안이 포함되지만 업계의 관심은 특히 1그룹 1사 정책에 쏠려있다. 금융투자협회 관계자는 "1그룹 1사 제도는 여러 루트를 통해 제도를 개선하겠다는 말이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복수 운용사 허용은 업계가 바래왔던 일이고,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1그룹 1사' 정책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큰 상황이다. 현재는 그룹 내 복수의 운용사 인가는 허용되지 않고 있다. 다만 전문화·특화된 금융투자회사의 신설 인가만 접수를 받고 있다. 한국투자금융그룹처럼 종합자산운용사인 한국투자신탁운용과 가치투자에 특화된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을 두고 있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KDB대우증권을 인수하면서 KDB산은자산운용을 함께 인수한 미래에셋금융그룹이 산은운용을 헤지펀드 전문 운용사로 전환키로 한 것도 1그룹 1사 정책 때문이었다.
자산운용업계는 1그룹 1사 정책이 운용업계 현실에 맞지 않다면서 제도 개선을 줄기차게 요구해왔다. 특히 헤지펀드 등 사모펀드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복수의 운용사 체제를 원하는 곳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액티브 운용 부문 분사를 계획 중인 삼성자산운용 등에서 제도 개선에 대한 바람이 컸다. 헤지펀드에 특화된 운용사는 현재로서도 분사가 가능하지만 액티브 운용 분사는 불가능한 상황이다. 삼성운용은 일단 금융위의 인허가 제도와 관련된 가이드라인이 나오면 그에 맞춰 정책적으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운용 조직에 대한 분리 필요성도 제기된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운용 조직과 세일즈 부문, 그리고 지원 인력 등은 인사 및 성과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복수 운용사 체제가 허용되면 별도로 분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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