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유상증자 시기 미뤄지나 산업은행 추가 5900억 지원 남아…형평성·주가 등 고려할때 빨라야 하반기
강철 기자공개 2016-05-11 08:33:32
이 기사는 2016년 05월 10일 14:4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의 1분기 말 기준 자본총액이 여전히 4000억 원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유상증자 단행 시점에 관심이 쏠린다. 대우조선해양은 빠른 시일 내에 산업은행의 자본금 지원이 이뤄지길 바라고 있다.다만 조선업계에선 △다른 조선사와의 형평성 문제 △산업은행 회장의 변경 △5000원 안팎에서 답보를 거듭하고 있는 주가 등을 들며 이르면 하반기에나 증자가 이뤄질 거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액 3조 5321억 원, 영업손실 263억 원, 순이익 314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이 났음에도 불구하고 환율 관련 파생상품 이익이 700억 원 가량 반영된 덕분에 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할 수 있었다.
흑자를 내긴 했으나 순이익 규모가 314억 원에 불과한 탓에 재무구조 개선 효과는 사실상 없었다. 실적을 감안한 대우조선해양의 1분기 말 기준 자본총액은 4400억 원, 부채총액은 18조 4000억 원, 부채비율은 약 4300%다. 지난해 말 기준 자본총액은 4365억 원, 부채총액은 18조 6193억 원이었다. 완전자본잠식을 간신히 면하는 수준의 재무구조가 수개월 째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대우조선해양의 재무상태가 여전히 부실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산업은행의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 지원이 재차 거론되고 있다. 지난해 10월 유상증자를 통해 1조 원의 자본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산업은행은 두달 후 4142억 원을 1차로 출연한 후 아직까지 추가 자금 지원에 나서지 않고 있다. 계획을 변경하지 않을 경우 약 5900억 원을 추가로 지원해야 한다.
대우조선해양은 현금흐름 개선, 부채비율 축소 등이 시급한 만큼 산업은행이 조기에 자본금을 지원해주길 바라고 있다. 업황 침체로 선박, 해양설비의 인도 연기가 잦아지면서 원활한 운용자금 확보를 위한 선제적 자본확충의 필요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지난 3월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유상증자는 산업은행이 결정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한 시점을 알기는 어려우나 재무구조 개선이 시급한 만큼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자본확충이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조선업계에선 산업은행이 현 시점에서 쉽사리 증자를 결정하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외에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모두 주채권은행으로부터 자구안 제출을 요구받고 있는 상황이라 자금 지원이 이뤄질 경우 형평성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 2월 산업은행장이 이동걸 회장으로 변경된 것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4조 2000억 원 정상화 자금 지원은 전임 행장인 홍기태 회장 재임 시절에 결정된 사안이다. 이동걸 회장이 대우조선해양 지원에 대해 홍기태 전 회장과 다른 판단을 내릴 수도 있다.
실제로 대우조선해양은 이달 초 실적 발표 직후 열린 IR에서 "유상증자를 추진해야 하는 건 사실이나 고려할 변수가 많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며 "산업은행 회장 교체, 정부 기관의 정책, 국제 유가 추이 등을 감안해야 하는 상황이라 증자를 하겠다고 단정하기 어렵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좀처럼 회복할 기미를 보이지 않는 주가도 문제다. 대우조선해양의 주가는 두달째 5000원 안팎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작년 12월 4142억 원 유상증자 당시 주당 5050원에 신주를 인수한 산업은행 입장에서는 지금 주가에서 추가로 증자에 참여하기가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에 공적 자금을 투입하는 것에 대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의 불만이 나오는 등 분위기가 좋지 않은 상황이라 당장 증자를 결정하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며 "조선사들의 자구안 제출, 스트레스 테스트 등이 마무리된 이후에 추가 증자를 검토할 것으로 보이며 시점은 이르면 하반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증자가 당장 단행되지 않는다 해도 자금 운용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반기에 선박 인도금 정산에 따른 현금성 자산이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외부 조달 없이도 상당 기간 운용자금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부실을 대거 덜어냈기 때문에 추가로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은 점도 대규모 자금 소요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낮추는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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