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진發 물류대란 해소 '플랜B' 가동 구제금융 성격 자금지원 추진, 부족자금 '1400억' 눈덩이
길진홍 기자/ 김성미 기자공개 2016-09-22 16:35:06
이 기사는 2016년 09월 22일 11:5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융당국이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법정관리를 신청한 한진해운에 긴급자금을 투입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운항 중인 선박의 하역 지연으로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 신인도 회복 차원에서 안전판 기능을 수행키로 했다. 일종의 정부 차원의 구제금융으로 채권단과 별개로 산업은행의 단독 지원 형태로 추진된다.산업은행 고위 관계자는 22일 "대한항공 등 한진그룹 지원에도 불구하고, 부족자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물류대란 진화를 위해 다각적인 측면에서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지원 규모와 시기, 방식 등을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했다
전 세계 공해상에 한진해운 선박의 발이 꽁꽁 묶인 가운데 하역비 미지급에 이어 화주들의 손실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전향적인 지원에 나서기로 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진해운이 운항 중인 97척의 선박 가운데 현재 공해상에 대기 중인 선박은 모두 48척이다. 또 선주가 압류를 통지하고, 한진해운이 반선을 통보한 선박이 20척이다. 나머지 18척은 입출항 불가 및 선주와 화주의 요구로 가압류 조치를 당했다. 정상 운항 중인 선박은 11척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정상적인 하역이 이뤄질 가능성이 불투명한 실정이다.
한진해운과 채권단은 당초 하역비 미지급으로 인한 물류대란 해소를 위한 부족자금이 17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하지만 법원은 물류대란 장기화로 인한 연체료 추가와 거점 항만 이동에 따른 비용 지출로 1000억 원이 추가로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 동안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한진해운 측은 모두 700억 원을 하역비 지원에 투입했다. 대한항공이 매출채권과 사옥 등을 담보로 지원키로 한 600억 원을 더하면 1300억 원에 달한다.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아직 1400억 원의 자금이 필요하다.
여기에 하역 지연으로 손실을 본 화주들의 손해배상금을 더할 경우 부족자금은 천문학적으로 늘어난다. 예상보다 물류대란 후폭풍이 커지면서 국내 해운업 전반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정부 지원 결정으로 이어진 것으로 해석된다.
산업은행은 금융당국과 현재 지원 시기를 조율 중으로 이르면 이번 주 세부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항공의 사례처럼 매출채권을 담보로 지원하는 방안이 유력시되고 있으나, 구제금융 성격으로 무담보 형태로 긴급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산업은행은 그러나 이번 자금 투입이 한진해운 정상화 지원과 별개로 이뤄지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물류대란으로 인한 국가 신인도 하락 등을 우려해 국책은행으로서 시장 기능을 수행하려는 것이다"며 "한진해운 정상화 여부는 법원이 실사 결과를 토대로 회생절차 테두리 내에서 결정할 문제"라고 밝혔다.
결국 한진해운의 정상화가 이뤄지기까지는 여러 고비를 넘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법원은 한진해운의 실사보고서 제출기한을 한 달 연장했다. 당초 내달 말 최종보고서가 나올 예정이었으나 외국계 채권자 분류에 시간이 소요되면서 11월로 기한을 늦췄다. 한진해운의 회생계획안 제출도 오는 12월 23일께야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사가 늘어지면서 하역비 지출을 위한 자금 소요가 지속적으로 불어날 전망이다.
지난 20일까지 용선료 등 연체된 한진해운의 공익채권은 4000만 달러(약 450억 원)이다. 한진해운은 또 6월 말 기준 약 6500억 원의 상거래채권이 연체돼 있고, 약 4조 9000억 원의 금융차입금을 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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