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집 키우는' 캐피탈사, 신용도 개선 어렵다 AA-급 은행계, 유동성 경색 우려…실질적 이익 창출력도 저하
민경문 기자공개 2016-09-30 10:54:08
이 기사는 2016년 09월 28일 15:5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내 캐피탈사들이 자산과 수익 규모를 급격히 늘려가고 있지만 신용등급 개선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불어난 몸집에 걸맞은 유동성 확보 등 위기 관리 능력은 오히려 취약해 졌다는 것이 신용평가사들의 주된 입장이다. 금리 하락 및 경쟁 심화 등을 고려하면 실질적인 이익 창출력도 저하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캐피탈사들의 자산 증가세는 뚜렷하다. KB캐피탈과 JB우리캐피탈의 총자산이 6조 원을 넘어섰다. 최근 연평균 성장률은 20~30%에 이른다. 하나캐피탈, 산은캐피탈, IBK캐피탈 등도 4조 원을 상회하고 있다.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메리츠캐피탈은 설립 4년 만에, 한국투자캐피탈은 1년 반만에 각각 3조 원과 1조 원을 넘어섰다.
자동차금융뿐 아니라 기업대출, 일반 할부리스 등 전 영역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신한캐피탈, 효성캐피탈, 두산캐피탈 등 일부를 제외하면 올해 상반기 순익 규모도 두 자리 수 이상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해 AA-급 일부 캐피탈사들을 중심으로 신용등급 개선 요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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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신용평가 측은 "AA- 캐피탈사들의 경우 가용 유동성이 3개월 내 만기도래 차입부채의 절반에 불과하다"며 "자금 조달이 문제가 생기면 상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카드사들이 3개월 차입부채의 100%를 넘는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특히 캐피탈사들의 몸집이 커지면서 모그룹의 유동성 지원에 의지하기도 쉽지 않아졌다는 평가다.
이익 규모가 늘어났지만 실질적 이익 창출능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한국기업평가 측은 "금리 하락 및 경쟁 심화로 충당금적립전 영업이익률은 오히려 하락 추세"라고 지적했다. 최근 실적 개선도 대손비용 축소에 따른 결과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조달 부담은 오히려 커지는 추세다. 대우조선해양 사태, 한일월드 이슈, 폭스바겐 배출 사기 사건 등 크레딧 이벤트가 터지면서 조달 비용을 확대시키고 있다는 것. NICE신용평가 측은 "수익성 유지를 위해 조달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은 단기차입에 의존하면서 차환 위험을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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