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6년 11월 03일 08시1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은 야구광이다. 구단주로서 두산베어스 경기를 직접 관람하며 응원하는 것은 기본이다. 전지훈련 현장을 방문해 선수단 격려도 아끼지 않는다. 작년 두산의 한국시리즈 우승 당시 박 회장은 축하 헹가래의 주인공이었다. 구단주를 맡은 지 6년 만의 첫 우승이라는 점에서 감회가 남달랐을 것이다.올해는 한층 더 축제 분위기다. 작년에 못했던 정규리그 1위에 이어 한국시리즈 2연패라는 금자탑을 이뤘다. 두산베어스 21년 만의 통합 우승인데다 역대 한국시리즈 최소 실점(2점)이라는 신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4세 경영자로서 올해 초 두산그룹 총수가 된 구단주에게 가장 완벽한 선물이었을 것이다.
시즌 중 두산 선수들의 모자 오른쪽에는 '밥캣(Bobcat)' 로고를 종종 발견할 수 있었다. 방송 중계시 유독 눈에 띄었다. 두산밥캣이 그룹 내 주력 계열사라는 점을 우회적으로 보여줬다. 2007년 두산인프라코어가 5조 원을 들여 사들인 두산밥캣은 '애물단지'로 전락하는 듯 했지만 지금은 어엿한 '캐시카우'로 부상했다.
특히 두산밥캣의 연내 상장 여부는 그룹 수뇌부의 최대 관심사이기도 하다. 박 회장이 올해 초 구원투수로 등장한 이래 두산그룹은 꾸준히 구조조정을 단행해 왔다. 그 마지막 퍼즐이 바로 두산밥캣 IPO를 통한 대규모 자금 조달이다. 공모 흥행에 그룹의 명운이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두산밥캣은 지난달 저조한 수요예측 성적으로 한 차례 실패를 겪었다. 이후 내년으로 일정을 미룰 법도 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연내 상장에 다시 도전장을 던졌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박 회장의 공격적인 경영 스타일로 해석되기도 한다. 공모가 눈높이를 대폭 낮춘 만큼 투자자들의 반응을 끌어낼 수 있을 지 관심이 쏠린다.
공교롭게도 두산밥캣 수요예측은 한국시리즈가 끝난 다음날인 3일 시작돼 4일까지 진행된다. 두산베어스의 2연패를 지켜본 박 회장 입장에서는 '우주의 기운(?)'이 두산밥캣 IPO에도 쏟아지길 기대하고 있을 것이다. '해피엔딩'으로 끝날 지는 늦어도 이번 주말까지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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