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강한기업]쎌바이오텍, 매출 '10년연속' 두자리 성장, 이익률 40%②안정적 현금흐름 바탕 무차입경영…매출액 5% R&D 투자
최필우 기자공개 2017-11-01 07:16:00
[편집자주]
알려진 수많은 국내 강소기업, 그중에서도 '더' 강한기업은 어떤 기업일까. '더 강한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의 성장 스토리, 재무구조, 지배구조를 분석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성공'을 꿈꾸는 수 많은 중소·중견기업에 귀감이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하자는 취지다. '더 강한기업'이 되기 위해 거쳐야 할 관문과 그들의 극복 노하우도 함께 들어봤다.
이 기사는 2017년 10월 16일 10시0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쎌바이오텍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582억 원이다. 전년 대비 18% 늘어난 금액이다. 2013년 매출이 22% 늘어난데 이어 2014년(29%)과 2015년(21%)에도 20%대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매년 외형을 크게 키웠다. 10년 연속 두자릿수 매출액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외형 성장 배경에는 해외사업 부문이 자리잡고 있다. 쎌바이오텍이 지난해 유럽을 비롯한 해외 지역에서 올린 매출액은 186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32%를 차지했다. 2006년 덴마크 현지에 법인을 설립하는 등 해외 사업에 공을 들여 온 결과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쎌바이오텍 관계자는 "건강기능식품 선진시장에서 자체 브랜드로 성공을 거둔 게 전반적인 해외매출 증대에 영향을 미쳤다"며 "덴마크, 핀란드, 싱가포르 등을 제외한 국가에서는 ODM(제조업자 개발생산) 방식으로 자체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고 완제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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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성장과 함께 수익성 지표도 좋아지고 있다. 2007년 13%였던 쎌바이오텍 영업이익률은 2013년 30%를 넘어섰고 지난 6월 말 기준 41%를 기록했다. 해외 대형 제약사와 유통채널의 ODM 주문이 늘어난 덕분에 별도 마케팅 비용 등이 추가되지 않으면서 수익성이 높아질 수 있었다.
특히 프로바이오틱스 균 관리 기술이 수익성을 끌어 올리는 데 한 몫 했다. 쎌바이오텍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핵심 원료를 사야 하는 다수 경쟁사와 달리 균 대부분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가지고 있는 균을 증식시키는 기술을 개발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대량 생산하는 게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이같이 효율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이 자리잡으면서 쎌바이오텍은 무차입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설립 초기 김포에 공장을 세울 때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하긴 했지만 줄곧 무차입 기조를 유지해 왔다.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7.58%에 불과하다.
쎌바이오텍은 안정적으로 벌어들인 현금을 R&D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지난해 경상연구개발비는 29억 원으로 매출액 대비 비율은 5%다. 매출액 증가에 맞춰 연구개발비가 늘어나고 있고 건강기능식품 업종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R&D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는 게 쎌바이오텍의 설명이다.
쎌바이오텍 관계자는 "사업 초기 개발한 듀얼 코팅 기술을 통해 돈을 벌어 들였고 이는 화장품 사업 진출을 위한 R&D 비용으로 사용됐다"며 "화장품 브랜드 론칭에 성공한 지금은 대장암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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