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8년 02월 12일 08: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기업의 유상증자를 바라보는 투자자의 시선은 늘 차갑다. 특히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라면 더욱 그렇다. 주가 하락으로 손실을 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반면, 유증을 '따스한' 눈빛으로 바라보는 이들도 있다. 바로 공매도 세력이다.유증을 위한 신주 발행가액 결정은 △신주배정 기준일 전 일정 기간 △구주주 청약일 전 일정 기간 △청약일 직전 3~5거래일 등 세 차례에 걸쳐 이뤄진다. 이 과정에서 공매도 주체들은 말 그대로 '없는 주식'을 빌려 판다.
믿는 구석은 증자 참여다. 기준시가에 미리 공시한 할인율을 반영해 발행가액을 확정하는 만큼 신주인수권 행사로 주식을 싸게 사서 되갚으면 그만이다. '할인율'을 등에 업은 대규모 매도 공세에 주가는 힘없이 무너지기 마련이다.
지난해 유증을 단행한 현대상선의 신주인수권은 1원에 거래됐다고 한다. 공매도 세력의 유증참여가 얼마나 쉬웠을지 짐작이 간다. 결과론적이지만 대규모 실권이 발생했다.
공매도는 주가가 상승할 경우 손실이 발생한다. 하지만 유증 기업에 대한 공매도는 무위험 수익이 가능하다. 투자시장에서 위험이 없다는 것이 가능한 일인가.
유증에서 발생하는 공매도는 개인투자자들이 지적하는 단순 '불공평한 거래'가 아니라는 뜻이다. 신주 발행에 따른 주가 하락의 당위성을 수익으로 연결해 유증을 안전한 '놀이터'로 만드는 셈이다.
공매도로 주가가 급락할 경우 투자자들은 주저하기 마련이다. 자금조달이 어려워 유증을 실시하는 기업에는 치명타로 작용한다.
최근 국내 대형 조선사들이 잇따라 대규모 유증을 발표했다. 정부도 조선업계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적자수주'를 일부 허용하는 등 대책을 강구 중이다. 하지만 공매도 세력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공매도 투자자의 유상증자 참여를 제한하는 법안이 나온지 1년이 넘었다. 국회통과가 늦어지면서 투자자들과 조선업계가 감당해야 하는 비용도 늘어나는 격이다. 그 비용이 공매도 세력에 손으로 들어가는 것은 막아야 하지 않을까. 산업과 금융은 뗄 수 없는 관계인만큼 정책적 보완이 더욱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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