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기계, 분할 후 첫 회사채…시장 반응은 트랜치별 주관사 상이, 기관모집 총력…재무실적 양호, 가변성 변수
강우석 기자공개 2018-05-28 13:41:21
이 기사는 2018년 05월 25일 17:3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건설기계(A-, 안정적)가 인적분할 이후 첫 회사채를 발행한다. 현대중공업지주 출범 이후 그룹사의 공모 조달은 처음이어서 청약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현대건설기계 역시 만기마다 주관사를 다르게 선정하는 등 투자자 모집에 공을 들이고 있다.수요예측 전망은 대체로 낙관적인 편이다. 실적 추이가 우호적이고 재무지표도 견실하기 때문이다. 다만, 주력 산업의 변동성이 커 투자자 확보가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 최대 1500억 발행, 트랜치별 주관사 상이…실적·재무상태 양호
현대건설기계는 다음달 4일 1000억원 규모 공모채를 발행한다. 만기를 3년, 5년으로 나눠 각각 500억원씩 모집한다.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은 28일 진행하며, 흥행 시 최대 1500억원까지 증액을 검토할 예정이다. 조달 자금은 회사채 상환에 쓰인다.
트랜치 별로 주관사를 다르게 선정했다. 3년물 주관 업무는 NH투자증권과 하나금융투자의 몫이지만, 5년물의 경우 KB증권과 하나금융투자가 담당하게 됐다.
현대건설기계는 중대형 굴삭기, 산업차량(지게차) 업체로 한국과 중국, 인도, 브라질 등지에 생산시설을 보유 중이다. 1987년 설립된 '현대중장비사업'이 모태 회사다. 현재 굴삭기와 지게차 부문에서 평균 25~30%의 점유율을 확보 중이다. 굴삭기 시장에선 볼보(Volvo), 지게차 시장에선 클라크(Clark)와 함께 2위권으로 분류된다. 해당 분야 1위 업체는 두산그룹이다.
실적 추이는 우호적이다. 올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9305억원, 영업이익은 618억원이었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44.4%, 영업이익은 45.1% 늘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도 96.8% 늘어난 498억원을 거뒀다. 중국 등 신흥국들이 인프라 발주량을 늘린 덕택에 중대형 굴삭기 판매량이 급증했다.
재무지표도 견실하다는 평가가 많다. 지난해 말 연결 기준 부채비율은 90.3%, 차입금의존도는 30.2%였다. 지난해 11월 3788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실시한 이후 유동성에 한층 숨통이 트였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분할 후 실적 추이가 긍정적이고, 현대중공업그룹 회사채를 보유한 기관투자자 많지 않아 적어 수급 변수도 없다"라며 "투자자 확보에 큰 문제를 겪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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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력 사업 변동성↑…투심 변수될 듯
변수가 없는 건 아니다. 주력 산업의 변동성이 커 투자자 확보가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있다. 현대건설기계는 중대형 굴삭기, 휠로더 등 건설기계와 지게차 등 산업차량을 주력으로 생산 중이다. 지난해 매출 기준 건설기계는 75%, 산업차량은 18%를 차지하고 있다.
변동성이 큰 건 수출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현대건설기계의 경우 전체 매출 중 해외 비중이 75%에 달한다. 브라질, 인도, 러시아 등 신흥국이 42%, 미국·유럽이 29% 정도다. 내수 비중은 23%에 불과하다. 국가별 광산개발, 건설투자 정책에 따라 실적 편차가 상당한 이유다. 글로벌 건설기계 업황 역시 같은 맥락에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침체를 겪기도 했다.
다른 IB 업계 관계자는 "우량 회사임에는 틀림없지만, 기관투자자들이 건설기계업을 보수적으로 바라보는 분위기도 있다"라며 "모집규모가 적어 무난한 오버부킹이 예상되지만, 비용을 절감하는 것까진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신용평가와 NICE신용평가는 본평가에서 이번 회사채 신용등급을 'A-,안정적'으로 매겼다. 국내 시장점유율이 높고 해외 매출처도 다변화돼있지만, 사업 본연의 높은 변동성은 주시할 부분으로 꼽았다.
최중기 NICE신용평가 기업평가1실장은 "국내 시장 과점지위자고 신흥국을 중심으로 매출처도 다변화한 상태"라며 "해외현지법인 지분 매입 등으로 단기적인 자금부담이 존재하지만, 현금창출력을 고려하면 중장기적으로 재무안정성은 개선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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