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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엔트조선, 광양조선소 매각 '5수' 성공할까 2014년 이후 5년째 표류…가격차 극복 과제

최익환 기자공개 2018-12-19 10:06:28

이 기사는 2018년 12월 18일 07:47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광양만에 위치한 오리엔트조선 광양조선소의 매각이 추진되고 있다. 광양조선소는 지난 2014년부터 회생계획안 이행을 위해 매각이 추진돼 왔지만 번번이 고배를 마셔왔다. 이번에도 매도자와 원매자 간 가격차 해소 여부가 매각의 성패를 가를 전망이다.

18일 IB업계에 따르면 오리엔트조선이 보유한 광양조선소의 매각 작업이 추진되고 있다. 매각방식은 광양조선소의 자산양수도 형태로 이뤄지며, 조선소 전 시설의 일괄매각이 우선적으로 고려되고 있다. 다만 원매자의 선호에 따라 분할 매각될 가능성도 있다. 매각주관사 삼정KPMG는 잠재적 원매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그동안 진행돼 온 광양조선소의 매각 시도는 채무 변제를 위한 것이다. 매도자인 오리엔트조선은 지난 2014년 12월 인가된 변경 회생계획안에 따라 광양조선소 매각을 추진해왔다. 오리엔트조선은 광양조선소의 매각대금으로 회생채무 일부를 변제할 계획이다.

광양오리엔트
오리엔트조선 광양조선소의 502m 안벽(제공=오리엔트조선)

지난 2014년 처음 시장에 나온 오리엔트조선 광양조선소의 매각작업은 이번이 다섯 번째다. 매각작업 지연의 이유는 매도자와 원매자 사이의 ‘가격차'다. 그동안 시장에선 광양조선소의 적정가격을 약 2000억원으로 봤지만, 매도자는 2500억원 이상을 원해왔기 때문이다.

첫 입찰이 진행된 2014년에도 두 곳 이상의 전략적 투자자(SI)가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지만, 원매자들이 2000억원의 가격을 제시하며 매각이 무산된 바 있다. 매도자인 오리엔트조선은 2017년 말 현재 2617억원으로 추산되는 잔여 회생채무의 변제를 위해, 광양조선소 매각대금으로 2500억원 이상을 받아야만 하는 입장이다.

다만 변경 회생계획안에 따라 2018년 내로 변제해야할 금액은 △회생담보채무 1814억7052만원 △회생채무 688억6916만원으로, 회생담보권의 변제가 우선인 점을 감안하면 매각대금이 2000억원 선으로 낮아질 가능성도 열려있다.

매각 대상인 오리엔트조선 광양조선소는 최대 20만톤 급의 대형선박까지 취급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수리조선소다. 300m의 플로팅도크(Floating-Dock)와 502m 규모의 안벽은 LNG운반선 등 대형선박 수리를 위한 독보적인 설비로 평가받는다. 최근 각광을 받고있는 크루즈선과 군용선박에 대한 수리 실적도 있다.

총 부지면적은 72만87㎡로 도장공장과 발전사업 부지를 포함하고 있다. 광양조선소는 광양항과 여수항의 입출항 경로에 위치해 수리조선소로서의 입지도 나쁘지 않다는 평가다. 다만 부산항권에 비해 선박의 입출항수가 낮은 점은 매출발생에 약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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