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S펀드 하위운용사 선정에 PEF 업계 '관심' 플랜트·인프라·스마트시티 등 테마…메리트 낮다 지적도
최익환 기자공개 2019-10-11 11:10:15
이 기사는 2019년 10월 10일 13:4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가 조성한 글로벌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PIS)펀드의 하위 운용사 선정이 조만간 이뤄진다. 국내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일부는 11월 중으로 예상되는 운용사 선정경쟁을 위한 준비에 나섰다. 그러나 국내 건설업계의 대규모 투자개발사업을 지원하는 펀드인 만큼, 투자목적을 달성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1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최근 PIS펀드의 모펀드 주간운용사로 선정된 삼성자산운용은 이르면 연내 하위펀드의 운용사(GP) 선정을 시작할 것으로 전해졌다. PIS펀드는 KIND가 1500억원을 출자하고 △LH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유관분야 공기업들이 4500억원을 출자해 모펀드 6000억원이 조성된 상황이다.
연내 선정작업이 시작될 하위운용사는 △플랜트(3000억원) △인프라스트럭쳐(6000억원) △스마트시티(4000억원) △제안형(2000억원) 등 각 분야에서 펀드를 결성하게 된다. 모펀드에서 펀드 총액의 최대 50%까지를 매칭 형태로 출자받고, 나머지 50%는 국내 연기금과 공제회 등에서 조달해야 한다.
삼성자산운용은 현재 KIND와 위탁업무계약서의 세부 문안 등을 논의 중이다. 10월 중으로 금융감독원 신고절차 등이 완료되면 연내 하위펀드 선정 기준 등을 확립해 하위펀드 운용사 선정에 나선다. PIS 모펀드는 재간접펀드(Fund of Fund) 형태로 삼성자산운용이 우리프라이빗에쿼티와의 선정 경쟁에서 승리해 운용사 지위를 얻었다.
업계에서는 PIS펀드의 컨셉이 ‘해외개발 비즈니스에 대한 측면 지원'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 정부는 해외 건설사업을 대규모 투자개발 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PIS 펀드 결성을 발표한 바 있다. 국내 금융투자업계가 건설업의 해외진출에 대한 금융조력 성격이 크다.
이에 일부 PEF 운용사들은 공동운용사(Co-GP) 물색과 투자처 확보 등에 나섰다. 그동안 인프라 투자와 4차산업을 영역으로 삼아온 PEF 운용사들은 물론이고, 건설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일부 PEF 운용사 역시 PIS펀드에 대한 정보수집에 나서는 모양새다.
IB업계 관계자는 "PIS펀드의 하위펀드는 결성규모가 크고 매칭되는 금액 역시 상당한 수준에 이른다"며 "다만 스마트시티 등의 분야는 그동안 국내에선 투자가 집행된 경우가 많지 않아 기본적인 파악작업에도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PIS펀드의 성격이 모호하다는 점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들린다. 해외 인프라에 단순히 투자만 하는 것이 아닌, 국내 건설사들이 참여하는 개발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소위 ‘코리안 컨텐츠'가 들어가야만 투자집행이 가능해 PEF 운용사 입장에서는 메리트가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특히 하위펀드의 잠재적 출자자(LP)인 국내 연기금과 공제회 등이 이미 해외 대체자산에 대한 방대한 네트워크를 가진 만큼, 과연 KIND의 PIS 하위펀드가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 여부도 단언키 힘들다는 지적이 나온다.
IB업계 관계자는 "펀드의 컨셉이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여기에 국내 건설사업의 해외진출까지 도모하게 되면 목적이 너무 다양해 실현가능성이 낮아진다"며 "펀드 금액 중 일부는 해외 유망 인프라 사업에 투자하게 해 노하우를 습득하는 전략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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