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9년 10월 22일 07:5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좋은 시도였다. 하지만 어느 정도 예견된 결과이기도 했다. 플랫폼에 맞지 않는 게임이라고 생각했다." 미국 게임사 라이엇게임즈 관계자에 출시 2년 만에 서비스 종료가 결정된 듀랑고에 대해 묻자 이런 대답이 돌아왔다.듀랑고는 애초 PC웹을 기반으로 기기에 구애 받지 않는 '크로스 플랫폼 게임'으로 기획됐지만 개발 도중 서버문제를 만나 모바일 게임으로 먼저 개발됐다고 한다. 비슷한 장르의 게임 '아크 : 서바이벌 이볼브드'가 한정된 서버 안에서 즐기도록 기획된 반면 듀랑고는 이런 제한이 없도록 기획되면서 서버문제가 불거졌다는 평도 있다.
넥슨이 최근 몇년간 신규 IP를 발굴하는 데 한창이다. 모바일 게임 '듀랑고'는 그 작업의 일환이었고, 하반기 출시를 앞둔 V4 역시 자체 IP를 바탕으로 개발 중이다. 흥행이 보증된 기존 IP를 확장하는 여타 게임사와 차별화되는 행보다.
최근 '리그오브레전드(LoL)' IP를 활용한 게임을 대거 공개하면서 그야말로 리그오브레전드(LoL) 왕국을 꿈꾸고 있는 라이엇게임즈(Riot games)가 대표 사례다. LOL은 전 세계 PC게임 중 가장 많이 플레이 하는 게임이자 가장 많은 e스포츠 시청자와 팬을 보유한 게임이다.
출시 10년이나 지난 시점, 새 게임을 시도할 법도 한데 라이엇게임즈는 기존 IP를 활용한 게임을 무려 6종이나 내놓는 전략을 택했다. 대신 모바일 버전부터 CCG, FPS, 대전 액션, RPG, 매니지먼트 등 장르와 플랫폼을 넘나드는 풍성한 보따리를 풀어놓으며 전 세계 팬들을 열광케했다.
엔씨소프트도 비슷하다. 인기 PC게임 리니지의 인기는 모바일 게임 리니지M에 그대로 전이됐고, 리니지2의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리니지2M의 흥행을 의심하는 사람을 찾아보기 어렵다.
넥슨이 최근 '던전앤파이터'의 아버지 허민 대표를 영입했다는 소식이다. 신규 IP 도전기를 계속하려는 것일지 아니면 던전앤파이터 IP를 확장한 새 게임을 내놓으려는 것일지는 알 수 없다. 사실 인기가 보증된 IP를 확장하는 전략은 가장 안전한 성공 공식이다. 잘 만든 IP 하나가 게임사를 먹여살린다.
하지만 시장을 뒤흔드는 강력한 IP의 탄생 뒤에는 무수히 많은 시도가 있었던 법이다. 넥슨의 새로운 도전을 기다리고 또 응원하게 되는 이유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
- 아이온운용, 부동산팀 구성…다각화 나선다
- 메리츠대체운용, 시흥2지구 개발 PF 펀드 '속전속결'
- 삼성SDS 급반등 두각…피어그룹 부담 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