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0년 03월 31일 16시3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해태제과식품(이하 해태제과)이 빙과사업 법인을 경쟁사 빙그레에 매각한다. 해태제과는 빙과사업을 재무적 투자자(FI)에 매각하려던 계획에서 선회해 빙그레가 최종적으로 해태아이스크림을 품게됐다.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해태제과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해태아이스크림 지분 100%를 빙그레에 매각하는 안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거래 금액은 1400억원이다. 해태제과는 지난 1월 아이스크림사업부를 물적분할해 100% 자회사를 설립한 시점을 전후해 신설법인의 구주매각과 신주 유상증자를 동시에 추진해왔다.
매각 대상이 명확히 정해지지 않은 상태로 해태제과는 원매자로부터 매입을 희망하는 지분을 제안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해태아이스크림 지분 100% 혹은 경영권 지분(Majority), 주요 지분(Significant Minority) 등이 매각 대상에 올랐던 상황이다.
해태제과가 빙과사업부문 물적분할 및 외부자금 유치를 공식화한 시점은 지난해 10월이다. 이후 티저레터(투자안내문), IM(투자설명서) 배포가 이뤄진 뒤 약 6개월만에 최종 인수자가 결정됐다. 해태제과는 확보한 자금으로 제과사업 등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거래는 당초 FI가 주요 협상 대상이었으나 투자를 검토했던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는 해태아이스크림의 실적 및 재무상황을 감안하면 선뜻 지분매입 및 자본확충 결정을 내리기 어려워 인수를 망설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수년간 해태제과식품 아이스크림부문이 영업적자를 면치 못했다는 점을 리스크 요인으로 지목됐다.
각 사의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빙과류를 판매해 롯데제과(2846억원), 롯데푸드(2239억원), 빙그레(1874억원)의 매출을 거둬들였다. 같은 기간 해태아이스크림은 매출 1634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빙과사업을 지속했던 빙그레는 △고가의 프리미엄 상품을 통한 점유율 증가 △수출 판로 확대에 따른 실적 증대 등 '히든 밸류'를 감안해 해태아이스크림에 투자 매력도가 존재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해태아이스크림은 '부라보콘', '바밤바', '누가바' 등 소비자에게 친숙한 아이스크림 브랜드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 롯데제과, 빙그레, 롯데푸드와 더불어 빙과 '빅4' 기업 중 하나로 시장 인지도가 상당하다. 하지만 2013년 이후 판촉경쟁이 심화돼 해태제과식품의 아이스크림부문 외형이 축소됐고, 2018년 아이스크림 가격정찰제 도입 이후 신성장동력을 모색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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