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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면세점 입찰]수의계약도 외면…내년 3월부터 공백 불가피해외사업자로 대상 넓혔지만 실패…수장 공백에 대책 수립 난항

김선호 기자공개 2020-12-21 07:29:40

이 기사는 2020년 12월 18일 11:4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인천공항)가 제1여객터미널의 면세점 사업자를 찾기 위해 해외까지 물색하고 나섰지만 결국 실패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수장공백 상황까지 치달으면서 대응방안을 제대로 세우지 못하고 있다. 면세점 공실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인천공항은 기존 면세사업자와의 임대차 계약 종료(2020년 8월)를 앞두고 후속 사업자 선정을 위해 올해 초 제1차 공개입찰 공고를 냈다. 대상 구역은 대기업 경쟁입찰 4곳, 중소중견기업 제한경쟁 3곳으로 총 7곳이다. 당시만 해도 인천공항은 입찰 흥행에 대한 자신감이 넘쳤다.

그러나 선정된 주요 대기업 면세사업자가 후보지위를 포기하면서 위기가 시작됐다. 호텔롯데와 호텔신라가 입찰 참여를 포기했고 중소중견기업 그랜드관광호텔과 시티플러스 역시 같은 수순을 따랐다. 당연히 최종 운영사업자를 결정하는 관세청의 특허심사는 진행되지 못했다.


대기업 면세점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공항 면세점의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는 점을 볼 때 현 입찰가로서는 대규모 출혈이 일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후보사업자 지위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결국 인천공항은 2차 입찰부터 최저수용금액(최저 입찰가)을 이전보다 30% 가량 인하하는 당근책을 내놨다. 후속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해 점포가 ‘빈 공간’으로 남는 초유의 사태를 막기위한 결단이었다. 그러나 이조차 모두 유찰되는 결과가 발생했다.

3차 입찰에는 대기업 신세계디에프와 그랜드관광호텔이 각각 도전장을 냈지만 경쟁입찰 조건이 성립되지 않아 최종 유찰됐다. 3차 입찰 때는 이미 기존 계약기간이 종료된 상태로 인천공항이 기존 운영사업자에게 연장 운영을 맡겨 그나마 공백을 최소화했다.

연장 운영은 내년 2월까지로 얼마 남지 않았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인천공항은 수의계약을 맺을 수 있는 사업자를 찾아 나섰다. 제도적 장벽은 없지만 국내 사업자에게만 허락된 관행까지 깨고 해외 사업자로 대상을 넓혔다.

국내외로 인천공항 면세점을 운영해줄 수 있는 사업자를 적극 물색했지만 수의계약 요청에 응답한 곳은 없었다. 인천공항으로서는 연장 운영 종료 이후의 대응 방안을 세워야 하지만 내부적으로 이견이 계속되는 데 따라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최종 결재권자인 사장 자리가 공석인 상황이다. 국토교통부는 구본환 사장에게 태풍 위기에 대한 부실대응, 행적에 대한 허위 보고, 인사운영 공정성 훼손 등의 책임을 물어 해임을 통보했다. 현재 퇴진한 구 사장을 대신해 임남수 부사장이 사장 직무대행을 맡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인천공항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얻기 위해 고정 임대료 체제를 고수하면서 사업자 선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한국공항공사와 같이 매출 연동 방식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인천공항 관계자는 “수의계약을 맺지 못한 데 따른 대응 방안을 수립하고 있는 중이지만 내부적으로 의견이 엇갈리면서 아직 구체적인 안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며 “일부에서는 더 이상 의미 없는 입찰을 강행하지 말고 기다려보자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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