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씨티은행 철수]소비자금융 출구전략 '분리 매각' 유력기업금융 남기고 인적분할, 리테일·카드 따로 뗄 수도
고설봉 기자공개 2021-04-19 07:19:47
이 기사는 2021년 04월 16일 10시2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씨티은행이 국내에서 소비자금융 사업 철수를 공식화했다. 다만 투자은행(IB) 등 기업금융 사업은 이어갈 방침이다. 이에 따라 한국씨티은행은 소비자금융 부문을 떼어내 분리 매각하는 형태로 출구전략을 짜야 할 전망이다.씨티그룹은 15일 1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소비자금융 사업에 대한 전략 방향을 발표했다. 아시아, 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 지역의 소비자금융 사업을 4개의 글로벌 자산관리센터 중심으로 재편한다고 밝혔다. 한국을 포함한 해당 지역 내 13개 국가의 소비자금융 사업에서 출구 전략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올 2월 씨티그룹의 새 최고경영자(CEO)가 취임한 이후 아시아·태평양 지역 구조조정 가능성이 부상했다. 당시 한국은 호주와 함께 주요 철수 대상 지역으로 거론돼 왔다. 철수설이 불거진지 약 2달여 만에 구조조정이 본격화 되는 모습이다.
당국은 이번 씨티그룹의 결정에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시장 혼란을 최소화 하는 한편 씨티그룹의 출구전략 파악에 관심을 쏟는 모습이다. ‘뱅크런’ 등 사태를 예방하고 한국씨티은행의 자산과 고객, 직원들의 고용안정 등 연착륙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한국씨티은행은 매각 등을 포함해 여러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씨티그룹은 지난 15일 호주 시장에서도 신용카드·주택담보대출 등 개인금융부문을 매각한다고 공식화했다. 한국에서도 비슷한 형태로 출구전략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고객과 자산 등이 얽혀 있는 만큼 사업을 접는 것은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경쟁사에 자산을 매각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 하고 고용안정 등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한국 시장에서 IB 등 기업금융부문 사업을 계속 이어간다는 방침을 세운 상황에서 당국과 갈등을 최소화 하는 것도 중요하다.
금융권에선 한국씨티은행이 소비자금융을 따로 떼어내 분리 매각 하는 형태로 출구전략을 짤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기업금융부문과 소비자금융부문으로 회사를 인적분할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한국씨티은행이 영위하고 있는 소비자금융 사업은 개인을 대상으로 한 영업 부문을 말한다. 개인금융, 대출, 예금 등 리테일부문과 신용카드부문 등을 모두 포함한다. 기업금융 사업은 IB가 대표적이다.
일각에선 소비자금융 사업 중에서도 리테일부문과 신용카드부문을 따로 분리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리테일부문 자산은 기존 시중은행이나 저축은행 등 2금융권에 매각하고, 신용카드부문은 카드사 등과 협상을 벌이는 전략이다.
한국씨티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는 소비자금융은 아예 하지 않고 기업금융만 전념할 것”이라며 “소비자금융부문은 기존 고객 있어서 아예 접을 수는 없는 만큼 매각을 염두에 두고는 있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식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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