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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씨티은행 철수]인수에 관심 없는 건 아닌데…독특한 인사문화 '부담'대기발령제 폐지, 퇴직금누진제 시행…시중은행과 정반대 제도

손현지 기자공개 2021-06-01 07:44:12

이 기사는 2021년 05월 31일 07:5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씨티은행이 소매금융 사업부문 매각을 한창 진행 중인 가운데 금융지주들의 관심도 적지 않다. 일부는 데이터 실사 정도는 해보자는 분위기다.

다만 독특한 인사문화 기조에 대한 인수 걸림돌이란 우려가 벌써 나온다. 한국씨티은행은 대부분의 은행들이 폐지한 '퇴직금누진제'는 유지하고 있다. 정작 시중은행들이 유지 중인 '대기발령제'는 없앤 상태다. 즉 시중은행들과 정반대 인사 기조를 취하고 있는 셈이다.

31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한국씨티은행은 최근 잠재 원매자들을 대상으로 티저레터를 보내고 인수 의사를 파악하는 등 물밑작업을 벌이고 있다. 해당 수요 조사를 토대로 내달 3일 이사회에서 매각 방식을 구체적으로 재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아직까진 수요조사 단계라 구체적인 매각 방식이 구체화되진 않은 상황이다. 유명순 씨티은행장은 사내 메세지를 통해 "통매각 우선 추진"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다만 잠재원매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조건부 방식으로 선회할 수 있다.

금융지주들의 물밑경쟁도 치열하다. 한 금융지주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의견이 갈리고 있지만 실사 정도는 해보자는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며 "대부분의 대형 금융지주사들의 공통된 상황일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겉으로 공공연하게 관심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우선 가격 대비 경쟁력이 있는지에 대해서 의구심을 표하는 의견도 상당하다. 이와 함께 시중은행과 인사문화가 상이하다는 점에 대한 우려감이 적지 않다는 전언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퇴직금 누진제'다. 한국씨티은행의 경우 시중은행들이 대부분 폐지한 퇴직금 누진제를 실시하고 있다. 근속연수가 길수록 퇴직금 지급률이 높아지는 구조다. 예를 들어 5년 이상 근속자에게는 법정 퇴직금의 1.3배, 10년 이상 근속자에게는 1.5배를 누진 적용해 주는 방식이다.

2014년 이후 명퇴를 실시하지 않은 씨티은행의 문화를 시중은행들이 수용하기란 쉽지않다. 작년 말 기준 한국씨티은행의 평균 근속연수는 18.4년으로 대형 시중은행보다 긴 편이다.

또 다른 사례는 바로 '대기발령제'가 부재하다는 점이다. 대기발령제는 지점장 등을 대상으로 매년 인사 다면평가를 진행해 하위 5% 부터 최하위 2~3회 연속 평가자에게 후선역 발령을 내리는 제도다. 보직을 빼버리거나 자문역이나 조사역으로 업무를 돌려버리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임금피크제 정년을 채우기 전 퇴직을 유도하는 인사고과 방식이다.

대기발령제는 대부분의 시중은행들이 도입하고 있는 제도다. 이는 호봉제를 기반으로 한 성과급제를 보완하기 위한 제도로 평가된다. 호봉제는 업무성과와 관계없이 호봉제에 따라 근무연수가 쌓일수록 늘어난다 성과급도 개인별 실적보다는 지점이나 부서 등 집단의 실적을 바탕으로 지급된다. 일종의 '무임승차자'가 나올 여지가 있는 것이다.

물론 최근 대기발령제를 실제 인사에서 활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시중은행 인사팀도 일부 직원들이 하위 5% 평가를 연속으로 받지 않도록 유도한다. '동기부여 프로그램'나 '특별교육'이나 연수를 실시하는 등 사전에 저성과자 관리에 나서고 있다. 지점 마다 영업성과를 내기 불리한 위치에 놓여있을 수도 있다는 점도 고려한다.

다만 대기발령제도의 존재 만으로도 어느 정도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성과주의 기조의 일환으로 생산성 향상을 추구라는 지향점을 나타내기도 한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사측 입장에서는 부득이하게 구조조정이 필요하거나 인력감축이 필요할 경우 꺼내드는 카드"라며 "대기발령제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만으로도 노사관계를 어느정도는 긴장감 있게 가져갈 수 있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향후 인수에 따른 구조조정을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인사고과 등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난해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잠재 원매자들이 한국씨티은행을 선뜻 인수 의사를 밝히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

금융지주 한 관계자는 "씨티은행은 시중은행이 도입하고 있는 대기발령제는 없고 시중은행들이 폐지한 누진제는 시행하고 있다"며 "고임금 인력 비중이 많을 뿐 아니라 사측 입장에서는 이들을 견제할 수단 조차 없어 부담이 되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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